2026년 1월의 트렌드 미리보기 - BUY🛒

할머니 감성(p) 풍기는 요즘 유행템은
요즘 패션이나 생활 취향을 보면, 눈에 띄는 확실한 흐름이 있어요. 바로 '할머니 감성', 그래니코어에요. 예전에는 다소 촌스럽게 여겨지며 외면받던 물건이나 취미활동이, 지금은 오히려 힙하고 따뜻한 무드로 재해석되면서 2030세대의 마음을 제대로 사로잡고 있죠.
그래니코어는 말 그대로, 할머니 집의 분위기, 손작업의 포근함, 오래된 것의 안정감 같은 요소들을 즐기는 라이프스타일이에요. 손뜨개 니트, 퀼팅 패턴, 꽃무늬 식탁보, 누빔 조끼처럼 예전엔 올드하고 촌스러워 보였던 아이템들이 지금은 오히려 흔하지 않은, 빈티지 감성으로 각광받는 흐름이죠.
왜 젊은 세대들은 이러한 '할머니스러운' 취향에 꽂힌 걸까요? 빠르게 변하고 불확실성이 커진 시대일수록 사람들은 정서적 안전지대를 찾게 되거든요. 실제로 해외에서도 그래니코어는 Z세대의 주요 패션 키워드로 떠올랐고, K-패션에서는 김장조끼, 손뜨개 아이템 등으로 확장된 모습이에요.
힙한 취미가 된 '뜨개', 어떻게 '뜨게' 된 거야? 🧶 🔥
한때는 '뜨개질' 이라고 하면 '할머니의 취미'가 먼저 떠오르곤 했는데요. 요즘은 조금 달라요. 서울 시내 뜨개용품점을 가보면 평일 낮에도 사람이 많고, SNS에는 2030세대가 직접 짠 가방·모자·키링이 쏟아집니다.
원래 뜨개 열풍은 팬데믹 시기, 집 안에서 시간을 보내야 했던 젊은 세대가 취미를 찾으면서 자연스럽게 시작되었는데요. 뜨개질의 인기는 팬데믹이 끝난 후에도 꺼지지 않고 오히려 더 커졌습니다. 단순히 '시간 때우기 취미'를 넘어, 힐링·만족감·취향 소비의 조합이 된 거죠.
실제로, 신한카드 빅데이터 연구소의 자료에 따르면 작년 1월~10월, 뜨개질 카페에서 신한카드를 이용한 건 수는 전년 동기 대비 105% 증가했다고 해요. 무신사에서 2025년 2월부터 5월까지의 검색량 데이터 및 카테고리별 거래액 데이터를 분석한 결과, '뜨개질' 키워드가 전년 동기 대비 226.5%나 증가했다고 하고요. 여기에 르세라핌의 사쿠라 또한 직접 짠 뜨개 액세서리와 모자를 인스타그램에 올리면서 뜨개에 대한 관심도 또한 더 높아졌죠.



'뜨개상영회'라고 들어보셨나요? CGV는 극장에서 영화를 보면서 뜨개질을 함께 하는 이색적인 상영회를 열었는데요. 뜨개인들의 큰 호응을 얻어, 특정 극장에서 매월 정기적으로 진행하게 되었다고 해요. 뜨개질이 단순한 취미를 넘어 마케팅 수단으로 활용될 만큼 영향력이 커졌다는 것을 보여주는 사례입니다.



여기에 최근 뜨개인들 사이에서 배우 이광수의 키(약 190cm)를 길이 단위로 쓴다는 것이 밈으로 화제가 되면서, 뜨개 문화가 더욱 재미있고 친근한 분위기로 소비되기 시작했죠.


제품 시장에서도 뜨개 트렌드를 확인할 수 있어요. 다이소는 1,000원이라는 저렴한 가격에 크리스마스 테마의 키링을 직접 떠서 달 수 있도록 DIY 뜨개실 키링 세트를 출시했어요. 코바늘, 실, 부자재까지 한 번에 들어있는 구성이라 누구나 쉽게 뜨개질에 입문할 수 있도록 한 것이 특징이죠.

뜨개질은 만들고자 하는 도안에 맞는 실의 양을 가늠하기도, 원하는 제품에 딱 맞는 실을 구하는 것이 장벽으로 작용하기도 했는데요. 뜨개질에 대한 관심도가 높아진 요즘, 겨울나기 아이템으로 뜨개질 DIY 키트에 주목해보는 것도 좋겠습니다.
👵 김장조끼, 귀여운 건 알았는데...해외 진출까지 한다고?
김장조끼의 유행은 작년부터 조금씩 올라오던 흐름이었어요. 촌스러워 보이기도 하지만, SNS나 커뮤니티에서는 '귀엽다', '가볍고 따뜻해서 편하다' 라는 반응을 확인할 수 있었죠.

특히 반려동물에게 입혔을 때 극대화되는 귀여움으로 인기를 끌고, 반려견/아기와 김장조끼를 커플 아이템으로 맞춰입은 사진들이 SNS에서 퍼지면서 바이럴이 일어나기 시작했어요.


이번 겨울엔 김장조끼의 유행이 한층 더 높아질 것으로 보여요. 제니, 카리나, 태연, 다비치 등 연예인들이 김장 조끼를 착용한 사진이 다시 '끌올' 되면서, 유니크한 패턴에 누빔 효과까지 더해진 김장 조끼가 하나의 패션 아이템으로 떠올랐거든요.



그런데 김장조끼의 유행은 한국에서만 머무는 게 아니었습니다. 해외에서도 김장 조끼를 패션 아이템으로 받아들이고 있다는 점이 가장 흥미로운 부분이에요. 한국 여행을 온 일본 관광객들이 김장 조끼에 관심을 보이고 이를 구매하러 왔다는 후기가 SNS 상에서 퍼지고, 미국 아마존에서도 김장 조끼가 '김치 조끼(Kimchi vest)'라는 이름으로 판매되고 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죠.


이러한 맥락에서 아디다스에서 최근 새롭게 출시한 꽃무니 퀼팅 재킷이 시선을 사로잡습니다. '아디다스 오리지널스 X 리버티 퀼티드 재킷'이라는 제품명으로 판매되고 있는 이 제품은, 우리에겐 김장 조끼를 연상시키는 디자인이죠. 제품이 공개되고 각종 커뮤니티에서는 '이거 김장 조끼 아니야?'라는 반응이 많았어요.


화려한 플로럴 패턴, 빈티지 퀼트 스타일, 과감한 색감 조합, 할머니 감성이 주는 빈티지 무드. 김장 조끼가 가지고 있는 이런 요소들이 전부 지금 글로벌 패션 업계에서 주목하는 '그래니 스타일' 트렌드와 너무 잘 맞아 떨어지는 것이죠. 올 겨울 한국뿐 아니라 해외에서도 K-그래니코어의 대표 아이템 김장 조끼의 인기가 더욱 기대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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