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디지털 미디어 이슈/미디어 이슈

카카오 3분기 실적 분석! 메시지·거래·서비스에서 나타난 변화는?

2025. 11. 28.

카카오실적

2025년 11월 디지털 미디어의 주요 소식을 전달해드립니다. 


카카오, 2개 분기 연속 최대 실적 기록

카카오는 2025년 3분기 매출 2조 8,668억 원을 기록하며 전년 대비 9% 성장했습니다. 영업이익은 2,090억 원으로 59%나 증가하며 사상 최대 실적을 두 분기 연속 갱신했는데요.

커머스·포털·콘텐츠 등 핵심 서비스의 성장과 함께 비용 효율화, 결제·거래 기반 사업의 마진 개선이 실적을 견인한 것으로 분석됩니다. 더불어 카카오는 2026년을 앞두고 B2C 중심의 서비스를 넘어서 산업 파트너와의 협업을 확대하며, AI 기반 생태계를 강화하겠다는 방향성을 명확히 제시하고 있습니다.

  • 톡비즈: 5,344억 원
  • 포털비즈: 727억 원
  • 플랫폼 기타: 4,527억 원
  • 콘텐츠: 1조 267억 원(뮤직 5,652억 원 / 스토리 2,114억 원 / 게임 1,542억 원 / 미디어 958억 원)

 

1. 톡비즈 광고

: 광고 매출 성장과 메시지 기반 광고 강화

카카오톡 브랜드 메시지(5월 출시)
톡비즈 광고 부문은 전년 대비 11%, 전 분기 대비 1% 성장하며 견조한 흐름을 이어갔습니다. 비즈니스 메시지 발송량 증가가 긍정적으로 작용했습니다. DA 광고 성장률 또한 5개 분기만에 회복세에 돌입하는 등 광고주 수요 회복도 반영한 모습입니다. 카카오는 앞으로 카카오톡 내 체류 시간을 높여 메시지·디스플레이 광고 고도화에 집중할 계획입니다. 카카오톡 개편 이후, 이용자 체류 시간은 26분으로 반등하는 모습을 보였는데요. 채팅탭 외 카카오톡 탭 전반에 걸쳐 체류시간이 증가했다고 합니다. 비즈니스 메시지 또한 고성장세를 유지할 것으로 예측했습니다.

 

2. 톡비즈 거래형

: 커머스 정체 속 수익성 중심 개선

톡비즈 거래형 부문은 매출이 전년 대비 소폭 감소(-0.1%)했습니다. 커머스 통합 거래액은 전년 동기 대비 4% 증가한 2.5조 원을 기록했습니다. 올해는 추석 연휴가 10월에 속하면서, 계절적 성수기 효과가 4분기로 이연되었음에도 불구하고 선물하기 거래액은 전년 동기 대비 1% 성장했습니다. 선물하기 내 자기구매 거래액은 전년 동기 대비 40% 증가하며 전체 성장률을 방어했습니다. 

4분기에는 연말 시즌 효과와 함께 3분기 이연 거래가 반영되어 거래액과 매출 성장률이 가속화될 것으로 보입니다. 또한, 단독 상품 라인업과 브랜드 프로모션 확대를 통해 지속적인 거래 흐름을 구축할 예정입니다.

 

3. 서비스 개편/출시

: 플랫폼 사용성 개선과 AI 생태계 확장

카카오톡 친구탭 개편

3분기에는 카카오톡 친구탭을 포함해, 카카오톡의 다양한 서비스의 개선 작업을 진행되었었죠. 친구탭은 이용자 피드백을 반영해 4분기 중 재개편 예정이라고 합니다. 채팅탭의 대화방 맞춤형 폴더 기능을 더 지속적으로 강화할 예정이며, AI 요약 서비스의 확대 적용과 같은 편의 기능을 단계적으로 추가할 예정이라고 합니다.

카나나 인 카카오톡 베타 테스터 모집

향후 카카오는 그룹 외부의 다양한 툴과 에이전트를 연결하는 AI 생태계를 빠르게 구축해 나갈 계획인데요. AI와 대화만으로 이용자가 원하는 목적을 달성하고, 실행까지 완결될 수 있도록 하는 에이전트 AI를 구현할 계획입니다. 또한, 이용자의 대화 맥락 속에서 이용자 의도를 파악할 수 있는 '카나나 서치'를 2026년 공개할 예정입니다.


💡 이번 이슈 총 정리

  • 카카오는 2025년 3분기 매출 2조 8,668억 원(YoY +9%), 영업이익 2,090억 원(YoY +59%)을 기록하며 두 분기 연속 사상 최대 영업이익을 달성
  • 비용 효율화와 결제·거래 기반 사업의 마진 개선, 커머스·콘텐츠·포털 핵심 서비스의 안정적 성장 등이 실적을 견인
  • 톡비즈 광고형은 광고 매출 YoY +11%, 비즈니스 메시지 증가와 DA 광고 회복으로 성장세 유지
  • 톡비즈 거래형은 매출 소폭 조정(-0.1%)에도 불구하고 커머스 거래액 2.5조 원(YoY +4%) 기록
  • 서비스 개편·출시 부문에서는 카카오톡 친구탭·채팅탭 개선, AI 요약 서비스 적용 확대 등 사용성 개선 진행
  • 카카오는 향후 에이전트 기반 AI 생태계 구축을 핵심 방향으로 제시, 대화만으로 목적 달성 가능한 AI 환경을 목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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