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디지털 미디어 이슈/광고 상품 업데이트

2025년 10월 - 유튜브 'Peak Places 패키지' 출시, 카카오톡 신규 광고 지면 출시 외

2025. 10. 27.

유튜브 peak places package


2025년 10월 디지털 미디어 애드 이슈 

월간 디지털 미디어 상품 이슈와 주요 업데이트를 전해드립니다. 
#유튜브  #카카오  #토스  #메타  


📢주요 이슈

유튜브, 2025 Peak Places 패키지 출시

성수, 홍대, 여의도 등 핫플레이스를 방문하려는 이용자들의 관심이 어느 때보다 높아지고 있습니다. 최근 몇 년간 SNS를 중심으로 '성수 맛집', '더현대 팝업', '연남 데이트 코스' 와 같이 지역 기반의 검색과 콘텐츠 소비가 일상화되었죠. 이러한 변화에 맞추어 유튜브가 '피크 플레이스(Peak Places) 패키지'를 새롭게 선보였습니다.

Peak Places 패키지는 주요 지역을 중심으로, 이용자가 해당 지역 관련 콘텐츠를 시청하거나 방문을 계획하는 순간을 포착해 광고 효율을 높일 수 있습니다. 디멘드젠과 쇼츠 두 가지 형태로 구성되어 팝업/사전 이벤트 등으로의 유입을 목표로 하거나 인지/고려도를 증대시킬 수 있습니다. 

유튜브의 Peak Places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아래 아티클을 통해 확인해보세요.

 

핫플레이스를 향한 온라인 트래픽을 포착하는 유튜브 'Peak Places 패키지'

🔎 핫플레이스 탐색, 유튜브에서 시작?어딘가 방문하기 전, 유튜브로 장소에 대한 정보를 검색해 본 경험, 있지 않으신가요? '성수 팝업', '더현대 맛집', '강남역 혼밥' 처럼 특정 지역에 대한 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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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유튜브 peak places 패키지 소개서 다운로드

 

카카오톡 서비스 개편과 신규 지면 확장

카카오톡이 9월 23일 대규모 서비스 개편을 단행하며 친구탭·채팅탭·지금탭(기존 오픈채팅탭) 등 주요 영역의 UI와 기능을 전면 개편했죠. 친구탭은 피드형 구조로 전환되고, 채팅탭은 대화방 카테고리 구분 기능이 새로 추가되었으며 기존에 오픈채팅탭이었던 세 번째 탭은 지금탭으로 개편되어 쇼핑 콘텐츠와 숏폼 영상 시청 기능을 탑재했습니다.

친구탭 피드 광고, 채팅리스트광고(출처: 카카오)
지금탭 숏폼 광고(출처: 카카오)

서비스가 개편됨에 따라 신규 광고 지면도 다수 도입되었는데요. 피드 내 노출이 가능한 '친구탭 피드 광고', 대화 목록 하단에 삽입되는 '채팅리스트 광고', 숏폼 콘텐츠 사이에 자연스럽게 등장하는 '지금탭 숏폼 광고'가 대표적입니다.

이번 개편은 광고 경험을 단순 노출에서 콘텐츠 소비의 일부로 재정의하며 브랜드가 이용자 일상 속에서 더욱 자연스럽게 스며들 수 있도록 했습니다.

카카오톡의 개편과 이에 따른 광고 상품의 변화에 대해 더 자세하게 정리한 아티클로 살펴보세요!

 

카카오톡 서비스 개편, 광고 지면에서 달라진 점은?

👷 카카오톡 개편, 새로운 광고 지면 공개지난 2025년 9월 23일, 카카오톡이 서비스 전면 개편을 단행했죠. 이번 개편은 단순한 UI 변경을 넘어 '관계와 콘텐츠 중심의 플랫폼'으로 진화하기 위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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토스, 모먼트 배너에 세로형 소재 지원 확대

토스가 최근 모먼트 배너 광고에 세로형 영상 소재를 지원하며 광고 포맷을 다양화했습니다.

기존에는 정사각형(1:1비율) 이미지 위주로 운영되던 지면이었지만, 세로형 영상까지 활용할 수 있게 되어 브랜드가 보유한 숏폼 콘텐츠나 세로형 영상을 그대로 전환해 활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세로형 콘텐츠 소비가 보편화된 이용자 환경에 맞추어 토스 앱 내에서도 자연스러운 영상 시청 경험을 제공하기 위한 변화로 해석됩니다.

특히 '혜택 탭'과 '만보기·함께 토스 켜기' 지면에서 세로형 광고 소재 적용이 가능해졌습니다. 

혜택 탭에서는 이용자가 기본 콘텐츠를 2회 시청하면, 광고 콘텐츠에 1회 노출되는 구조로 운영되며 참여형 혜택 서비스를 신규 런칭하여 이용자가 콘텐츠를 1분 시청하면 이후 일정 금액 보상을 받을 수 있도록 하였습니다.

토스 혜택 탭 지면

만보기·함께 토스 켜기 지면에서는 기존 이미지 배너뿐 아니라 세로형 영상까지 노출 가능한 포맷으로 확장되어 토스 생태계 전반에서 브랜드 메시지를 보다 다이내믹하게 전달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함께 토스 켜기 지면 이

이번 업데이트는 토스가 영상 중심 콘텐츠 환경에 최적화된 광고 인벤토리를 구축하며 브랜드의 몰입형 커뮤니케이션을 강화하려는 시도로 해석됩니다.



✔️소식 업데이트


1. 유튜브 'KBO 패키지', Select 일반 라인업으로 업데이트

유튜브가 9월 22일부터 KBO 패키지를 유튜브 셀렉트 일반 라인업으로 전환했습니다. 이에 따라 최소 집행 금액(5천만 원) 제한이 사라지고, 기존 대비 낮은 CPM으로 집행이 가능해졌어요. 광고 단가도 인하되어 스킵 가능형은 1만3천 원, 15초 논스킵은 1만4천 원, 범퍼는 6,250원으로 조정되었습니다.

광고 형식 변경 전 CPM 변경 후 CPM
스킵 가능 17,000 13,000
15초 논스킵 18,000 14,000
범퍼 8,250 6,250

 

2. 카카오모먼트 광고소재 신규 기능 및 업데이트

카카오모먼트가 9월 23일, 광고소재 활용성을 높이는 새로운 업데이트를 적용했습니다.

1)동영상 소재 입찰 방식 확대

이번 변화로 동영상 네이티브 소재의 입찰 방식이 기존 1개에서 10개로 확대되면서, 디스플레이 캠페인에서도 다양한 전략으로 운영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2) 행동유도버튼 색상 선택 기능 제공

CTA 버튼 색상 선택 기능이 추가되어, 브랜드 컬러 톤앤매너에 맞춘 세밀한 비주얼 조정도 가능해졌습니다.

3) 소재 구성 요소 '슬라이드' 추가

이번 업데이트로 '슬라이드' 구성 요소가 새롭게 추가되면서, 이미지 네이티브나 동영상 네이티브 소재에서도 최소 1개에서 최대 10개까지 슬라이드 등록이 가능해졌습니다. 4개 이상 등록 시 가장 효과적인 노출이 가능하며, 각 슬라이드별로 홍보 이미지·타이틀·가격 정보를 세분화해 설정할 수 있어 캠페인 메시지를 보다 풍부하게 전달할 수 있습니다.

구성요소 상세 안내
홍보 이미지
사이즈 500X500 이상의 1:1 비율
JPG, JPEG, PNG (*투명 배경 이미지 등록 불가)
500KB 이하
타이틀
최대 25자 등록 가능
소재의 프로필 이름, 타이틀, 홍보문구와 동일한 문구는 입력 불가
가격 정보(선택)
최대 10자 입력 가능 (원화, 달러, 엔화, 유로)
할인가격 정보(선택)
최대 10자 입력 가능 (원화, 달러, 엔화, 유로)
랜딩 URL
슬라이드 클릭 시 연결되는 랜딩 URL 최대 1,000자 직접 입력
캠페인의 광고 목표가 채널 추가이거나, 앱설치 캠페인에서 SKAdNetwork를 설정한 경우에는 직접 입력 불가, 각각 카카오톡 채널, ID로 랜딩 자동 설정됨

4) 4:5 비율 이미지 등록 지원

또한 4:5 비율 이미지 등록 기능이 새롭게 지원되며, 기존 1:1이나 9:16 비율 외에도 4:5 비율까지 활용할 수 있게 되었어요.
이를 통해 브랜드는 이미지 중심 광고에서 다양한 화면 비율을 활용해 몰입감과 집중도를 높인 크리에이티브 운영이 가능해졌습니다.

 

3. 메타, '노출 위치에 대한 제한된 지출 한도 기능' 출시

메타가 광고 효율 개선을 위해 '노출 위치별 지출 한도 기능'을 도입했습니다. 이제 특정 노출 위치를 완전히 제외하는 대신, 성과가 개선될 것으로 판단되면 최대 예산의 5%까지만 해당 위치에 광고를 집행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현재는 판매 목표 캠페인에서만 지원되며, 10월 중 100% 롤아웃 예정입니다.

 

4. 메타, 크리에이티브 다양화를 위한 '포맷 디스플레이 옵션' 기능 런칭

광고 레벨의 크리에이티브 섹션에서, 크리에이티브를 다양화하고 유연하게 활용할 수 있도록 하는 ‘포맷 디스플레이 옵션’ 기능 추가되었습니다. 포맷별 업데이트 상세는 아래 표를 참고해주세요.

업로드 방식 수동 업로드 어드밴티지+ 카탈로그
소재 형식 단일 이미지 혹은 동영상 슬라이드 슬라이드
variation 형식 슬라이드, 케러셀 변환 단일 이미지, 동영상, 컬렉션 형태 컬렉션 형태(* 컬렉션 커버는 카탈로그 제품 사용하거나 수동 업로드 가능)
지원 목표 트래픽, 판매 모든 목표 모든 목표
자동 활성화(민감 업종 제외) 사이트 링크/카탈로그 연결되어 있을 때 자동 활성화 자동 활성화 자동 활성화

 

5. 메타, 어드밴티지+ 크리에이티브 새로운 기능 'AI CTA 스티커' 추가

메타가 AI CTA 스티커 기능을 새롭게 도입했습니다. AI가 제품 이미지를 자동 인식해 CTA 버튼과 함께 스티커 형태로 생성해주는 기능으로, 현재는 페이스북 스토리에서 먼저 적용 중입니다. 추후 다른 노출 위치에도 테스트가 확대될 예정인데요, 보다 생동감 있는 쇼핑형 크리에이티브 운영이 가능해질 전망입니다.

어드밴티지+크리에이티브 AI CTA 스티커

 

6. 토스, 픽셀 헬퍼 출시

토스가 토스 픽셀 헬퍼를 새로 출시했습니다. 이 도구는 광고주 웹사이트에 설치된 토스 픽셀이 정상 작동 중인지를 실시간으로 확인할 수 있는 크롬 확장 프로그램이에요. 방문·구매 등 이벤트 감지 여부와 함께 상품 ID, 금액과 같은 세부 파라미터까지 바로 점검할 수 있습니다.

 

6. 토스, 리스트 배너 소재 타입 추가

토스가 리스트 배너에 '이미지 강조 유형'의 소재 타입을 추가했습니다. 기존 문구 중심의 배너 외에도 이미지를 강조한 형식을 선택할 수 있게 되면서, 브랜드의 비주얼 메시지를 더 선명하게 전달할 수 있습니다.

해당 배너는 머니노트와 토스증권 커뮤니티 등에서 노출되며, 16:9 비율 이미지를 기준으로 다양한 캠페인 운영이 가능해졌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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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월 디지털 광고 상품 이슈 | 케이티 나스미디어 - kt nasmedia

YouTube 2025 Peak Places 패키지 출시 카카오톡 서비스 개편에 따른 신규 광고 지면 안내 토스, 모먼트 배너 세로형 영상 소재 지원 메타 어드밴티지+ 크리에이티브 새로운 기능 ‘AI CTA 스티커’ 추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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