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2025년 11월 디지털 미디어 애드 이슈
월간 디지털 미디어 주요 업데이트를 전해드립니다.
#메타 #구글 #카카오 #토스 #X
메타
1. 메타, '릴스 트렌딩 광고' 일부 국가에서 본격 도입

메타가 현재 가장 트렌딩한 릴스 콘텐츠 바로 뒤에 광고를 붙일 수 있는 'Reels Trending Ads'를 출시했습니다. 미국과 일본 등 11개국에서 우선 적용되며 매일 상위 5% 릴스를 선별해 노출하는 방식으로 광고 효율 극대화를 노린 포맷입니다.
2. 인스타그램 탐색탭, 1X1 타일 클릭 시 릴스로 이동하는 방식으로 변경

인스타그램이 탐색탭의 1X1 타일을 클릭하면 릴스로 바로 이동하도록 업데이트를 진행했습니다. 기존에는 동일한 1X1 타일 형태로 이어졌지만 앞으로는 탐색 탭 노출을 유지하는 방식은 더 이상 지원하지 않으며 릴스 중심의 탐색 흐름이 강화됩니다. 해당 변경사항은 9월 29일부터 적용되었으며 2026년 상반기 내 업데이트가 모두 완료될 예정입니다.
3. 메타, 다중전환 최적화와 IGCM 접근성 확대

메타가 광고 효율을 높이기 위해 다중 전환 최적화(Multi-Conversion Optimization) 기능을 도입했습니다. 광고주는 '첫 번째 전환' 또는 '모든 전환' 기준을 선택해 판매·전환 수 극대화 캠페인에서 보다 정교한 최적화를 적용할 수 있습니다. 또한 인스타그램 크리에이터 마켓(IGCM)은 인증된 비즈니스 포트폴리오 기준을 충족하면 더 넓은 광고주가 플레이스 사용이 가능하도록 접근성이 확대되었습니다.
4. 인스타그램 스토리 광고, 프로모션 사용 시 CTA가 '쿠폰 받기'로 자동 적용

메타가 프로모션 강조하기 기능을 적용한 인스타그램 스토리 광고의 CTA를 자동으로 '쿠폰 받기(See Offer)'로 변경하는 업데이트를 진행했습니다. 11월 11일 50% 롤아웃을 시작해 12월 초 100% 적용될 예정이며 신규 광고뿐만 아니라 기존 프로모션 강조 기능을 사용 중인 광고를 수정·복제할 때도 자동 반영됩니다.
카카오
1. 카카오톡 선물하기 지면에도 '모먼트 성과형 광고' 노출 확대
카카오가 11월 6일부터 선물하기 3개 지면에 모먼트 성과형 광고를 공식 노출합니다. 선물하기 홈·카테고리 홈·랭킹탭에서 이미지 배너 및 네이티브 소재가 함께 랜덤 노출되며, 기존 선물하기 상품과 동시 노출되는 구조로 확장된 광고 재원이 마련됐습니다.
2. 카카오모먼트, '카카오쇼핑 타겟팅' 기능 공식 오픈
카카오모먼트에서 선물하기·톡스토어의 고객 행동 데이터를 기반으로 직접 타겟팅할 수 있는 '카카오쇼핑 타겟팅' 기능이 새롭게 열렸습니다. 11월 4일 메시지 광고, 11월 5일 성과형 광고부터 적용되며 '소비행동X카테고리', '내 브랜드' 등 보다 정교한 세그먼트 기반 타겟팅이 가능해져 쇼핑 전환 중심 캠페인 활용도가 크게 높아질 전망입니다.
구글
1. 유튜브 공개 조회수 집계 기준 전면 개편
구글이 유튜브 동영상 캠페인 리포트에서 '공개 조회수' 기준을 새롭게 조정했습니다. 쇼츠 광고는 피드에서 재생이 시작되는 시점(0초)부터 바로 공개 조회수로 반영됩니다. 공개 조회수의 정의가 변경됨에 따라 인스트림, 인피드 광고의 조회 집계 기준은 아래와 같습니다.
| 광고 형식 | TrueView 조회 (Google Ads 광고 조회) | YouTube 공개 조회(YouTube Organic View) |
| Shorts 광고 | 10초 시청 or 클릭 or 좋아요 | 0초, 광고 영상이 재생되는 즉시 공개 조회수로 집계 |
| 인스트림 광고 | 30초 시청 or 클릭 | 4초 시청 |
| 인피드 광고 | 10초 시청 or 클릭 | 10초 시청 |
2. 유튜브 쇼츠 광고에 '댓글' 기능 적용
2025년 10월 6일부터 쇼츠 광고에도 댓글 기능이 순차 도입됩니다. 쇼츠 광고에 클릭 가능한 댓글 버튼이 표시되며, 광고 영상이 Google Ads 또는 DV360과 연결된 채널일때만 댓글 노출이 가능합니다. 댓글 관련 설정은 유튜브 스튜디오에서 가능하며, 구글애즈에서 별도 설정은 불가합니다.
토스
1. 토스 DA(배너) 광고, 용어 및 유형 체계 개편

토스가 DA(배너) 광고에서 썸네일 배너 용어를 '보드'로 변경하고, 모먼트·풀페이지 배너 광고 유형이 '페이지' 유형으로 통합됩니다. 모먼트 이미지는 페이지>1:1 이미지로, 풀페이지 이미지는 페이지> 전체 이미지로, 모먼트 세로 영상은 페이지>비디오에서 선택할 수 있습니다.

모먼트 배너(변경 후 1:1 이미지)의 팝업스토어 노출 형태도 변경됩니다. 기존 팝업 스토어 로고 이미지에서 브랜드 로고 이미지로 단독 노출됩니다.
풀페이지 배너(변경 후 전체 이미지)의 텍스트 규격 또한 14자에서 10자로 조정되었습니다. 광고 유형이 통합됨에 따라 직접 입찰 방식의 CPC 최소 단가는 200원으로 통일되어 운영됩니다.
X
1. X, 한국 대상 헬스케어 관련 광고 정책 변경
X가 11월 1일부터 미용 시술(의료 및 치과 시술 포함)에 대한 한국 대상의 광고가 허용됩니다.(상황에 따라 일부 제한 발생 가능) 의료·치과 등 미용 시술 관련 광고는 광고주가 보건복지부에서 발급한 필수 면허를 보유한 경우에만 허용되며, 관련 업계 단체(eg. 대한의사협회 등)가 설립한 심사위원회의 필수 사전 심의를 완료한 경우에 한해 집행이 허용됩니다.
병·의원 광고 집행을 위한 X Korea 사전 인증 절차는 아래를 참고하세요.
- 사전 검수 링크: https://ads.x.com/en/help/ads-pre-authorization/healthcare-products-services
- 첨부 필요 자료
- 1) 의료기관 개설 신고증(또는 개설허가증)
- 2) 의료광고 사전심의필증(광고주 계정당 최소 1건
- 참고사항: 대행사 대리 신청 가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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