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디지털 미디어 이슈/광고 상품 업데이트

2025년 9월- 네이버 통합 광고주센터 오픈 외

2025. 9. 22.

2025년 9월 디지털 미디어 애드 이슈 
월간 디지털 미디어 상품 이슈와 주요 업데이트를 전해드립니다. 
#네이버  #카카오  #구글  #메타  #토스  #틱톡  #X


📢주요 이슈

검색 · 디스플레이 광고를 하나로! 네이버, 통합 광고주센터 오픈

네이버통합광고주센터, 네이버통합광고플랫폼

네이버가 2025년 9월 1일부터 검색광고와 성과형 디스플레이 광고를 하나의 플랫폼에서 통합 관리할 수 있는 '통합 광고주센터'를 공식 오픈했습니다.

이번 개편의 핵심은 광고주의 운영 편의성과 효율성 강화입니다. 그동안 광고 유형별로 계정을 분리해 관리해야 했던 불편함을 개선하고, 하나의 광고 계정만으로도 검색광고와 성과형 DA를 동시에 운영할 수 있도록 구조를 단순화했습니다.

특히 주목할 만한 부분은 비즈머니 통합 운영인데요. 이제 하나의 계정에서 충전 후 검색과 디스플레이 모두에 사용할 수 있으며, 집행 리포트 역시 검색과 성과형 DA 리포트를 합산해 조회할 수 있어요. 광고비 집행 현황을 전체적으로 파악하기 한층 수월해진 것입니다.

광고 문의 채널도 통합 광고주센터 내부 전담 창구로 일원화되었습니다. 기존에는 광고 유형별로 별도의 창구를 거쳐야 했지만 이번 개편으로 단일 창구를 통해 보다 신속하게 상담과 지원을 받을 수 있는 환경이 마련됩니다.

네이버의 이번 조치는 단순한 시스템 통합을 넘어, 광고 상품 간 경계를 줄이고 예산 운용의 유연성을 높이는 전략으로 해석할 수 있어요. 광고주는 검색과 디스플레이를 '별도 전략'이 아닌, '통합 퍼포먼스 광고'로 운영할 수 있게 되면서, 캠페인 단위의 크로스채널 최적화와 효율 극대화를 도모할 수 있는 것이죠. 앞으로 광고주 입장에서는 예산 배분, 성과 분석, 캠페인 운영 프로세스가 훨씬 직관적으로 바뀔 것으로 보입니다.

👉네이버 통합 광고주센터 주요 업데이트 사항 한 눈에 비교!

힝목 기존 변경/통합 후
적용 일시 -- 2025년 9월 1일 00시 적용
광고 계정 광고 유형별 별도 계정 생성하여 운영 하나의 광고 계정으로
검색광고 및 성과형  DA 통합 운영
광고비 관리 광고 유형별 광고비 결제 수단 분리 비즈머니 통합으로 한 계정에서 충전 후 통합 사용 가능
- 결제, 과금, 쿠폰, 세금계산서 등도 통합 관리
*성과형 DA 광고에서만 있던 카드 부분취소 기능은 종료
광고 성과 관리 광고 유형별 리포트 별도 조회 검색광고 및 성과형 DA 광고 리포트 통합 조회 가능
문의 채널 플랫폼 별 문의 채널 분산 통합광고주센터 내 톡톡상담을 통해 통합 상담 가능

✔️소식 업데이트


1. 네이버, 기념일 광고(Beta) 출시

네이버 기념일 광고 노출 예시

네이버가 기념일 광고를 출시했습니다. 모바일에서 추석, 크리스마스 등 특정 기념일을 검색하면 관련 브랜드 콘텐츠와 함께 제품, 서비스를 노출할 수 있는 광고상품으로 시즌성 캠페인에 효과적으로 활용될 전망입니다. 기념일 광고는 이용자의 검색 의도와 맞춰 기념일 관련 정보 노출과 함께 브랜드를 자연스럽게 연결하여 높은 광고 수용도가 기대됩니다. 기념일과 연돤된 상품/서비스를 보유하고 있거나 해당 기간에 맞추어 프로모션 및 홍보를 진행하고자 하는 광고주에게 집행을 추천합니다.

 

2. 카카오, 채팅탭, 채팅리스트 광고 업데이트

카카오톡 채팅리스트 광고

2025년 9월 1일부터 채팅탭의 채팅리스트 내 광고가 새롭게 추가됩니다. 이제 채팅리스트 내 프로필 이미지와 타이틀, 프로필명, AD마크, CTA 버튼으로 구성된 광고가 노출되며, 이용자가 스크롤 시 위치가 변동될 수 있습니다.

 

3. 유튜브, 쇼츠 광고 영상 길이 최대 3분으로 연장

유튜브쇼츠광고3분

유튜브가 쇼츠 고아고 영상 길이를 최대 3분까지 확대했습니다. 이제 3분 이상의 소재도 업로드 가능하며, 170초 이후에는 쇼츠 피드 밖으로 전환돼 나머지 영상을 이어볼 수 있습니다. 브랜드 입장에서는 더 긴 스토리텔링형 광고 집행이 가능해졌다는 점이 특징입니다.

 

4. 메타, 스레드 피드 광고 업데이트

메타가 스레드 피드 광고를 업데이트했습니다. 기존 게시물 부스트가 가능해졌고, 광고 지면에서는 최대 4:5 비율의 세로형 테스트가 9월 초까지 진행됩니다.(기존 스레드 피드 광고는 1:1 높이의 비율을 지원) 

 

5. 메타, 협력광고에서 '인지도 목표' 관련 업데이트 진행

메타가 협력광고 '인지도 목표' 기능을 강화했습니다. 예약 구매와 동영상 조회 성과 목표 지원이 추가되었으며, 리테일러가 공유한 맞춤 타겟도 인지도 목표에서 활용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이번 업데이트는 브랜딩 중심 캠페인 운영 폭을 넓힌 점이 특징입니다.

6. 메타, 인스타그램 인사이트에 새로운 분석 기능 추가 및 집계 기준 변경

메타가 비즈니스와 크리에이터가 콘텐츠의 성과를 더 잘 이해하고 개선하도록 인스타그램 인사이트에 새로운 분석 기능을 추가했습니다. 릴스를 좋아하는 시점 차트, 콘텐츠별 인구 통계, 신규 팔로워를 유도한 상위 콘텐츠 등 세부 지표가 추가되었으며 릴스 '미리보기' 조회수도 집계에 반영됩니다.

7. 메타, '여러 광고주의 광고' 인스타그램 릴스 지면으로 확대

메타가 여러 광고주의 광고를 인스타그램 릴스 지면에도 확대 적용했습니다. 이제 릴스 화면에서 2X2 그리드 형태로 서로 다른 광고가 함께 노출되며, 광고 클릭 시 해당 광고주 랜딩 페이지로 이동할 수 있습니다. 릴스에서도 이제 다양한 제품을 탐색하는 유저에게 도달함으로써 성과 향상을 기대할 수 있습니다.

8. 틱톡, Smart+2.0 업데이트

틱톡이 Smart+2.0 업데이트를 발표했습니다. 이번 개편으로 Smart+ 캠페인과 수동 캠페인의 생성 플로우가 통합되며, 예산·타겟팅·크리에이티브 설정까지 더욱 유연하게 운영할 수 있습니다. 순차 롤아웃은 2025년 9월 말부터 12월까지 진행될 예정입니다.

9. 토스, Max Click(클릭 최대화) 입찰 전략 오픈

토스가 Max Click(클릭 최대화) 입찰 전략을 새로 도입했습니다. 광고주는 별도의 CPC 설정 없이 예산 범위 안에서 가장 많은 클릭을 확보할 수 있으며, 토스 애즈에서 자동으로 입찰을 최적화합니다. 이를 통해 운영 리소스를 절감하고 효율적인 트래픽 확보가 가능해졌습니다.

10. 토스, 고객 목록 타겟팅 기능 추가

토스가 고객 목록 타겟팅 기능을 새로 도입했습니다. 광고주는 ADID, IDFA 기반 고객 데이터를 CSV 파일로 업로드해 최대 10개 목록까지 타겟팅할 수 있으며, 검증 과정은 약 10분 내 완료됩니다.

11. 토스, 타겟 조합 기능 오픈

토스가 타겟 조합 기능을 새롭게 오픈했습니다. 이제 나이·성별·지역 등 다양한 조건을 조합해 저장할 수 있으며, 저장된 타겟은 광고 세트 내에서 다시 활용이 가능합니다.

12. X, 광고 앱 카드 디자인 개편

X 앱 카드 개편

X가 앱 카드(App Card) 디자인을 개편했습니다. 기존 단순 CTA 버튼에서 별점, 리뷰 수까지 함께 노출되는 형태로 바꾸어 앱 설치 전환 효과를 높였습니다. 현재 진행 중인 앱 카드 광고도 자동으로 신규 디자인으로 전환됩니다.

13. X, 광고 웹사이트 카드 커스텁 CTA 버튼 중단

광고 디자인 일관성과 효율 개선을 위해 X의 웹사이트 카드(Website Card)에 직접 CTA 버튼을 추가하는 기능이 중단됩니다. 앞으로는 광고그룹에서 웹사이트 카드에 직접 CTA 버튼을 추가할 수 없고, CTA는 광고 매니저 내 '작성하기' 헤드라인에서만 설정 가능합니다. 기존 집행 중인 광고에는 영향 없이 그대로 유지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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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월 디지털 광고 상품 이슈 | 케이티 나스미디어 - kt nasmedi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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