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5년 6월 디지털 미디어 & 마켓 이슈
월간 디지털 미디어의 주요 소식을 전달해드립니다.
유튜브, 쇼핑 제휴 프로그램에 올리브영 및 지그재그 추가
2024년 6월 한국 커머스 시장에 출사표를 던진 유튜브가 2025년 상반기 커머스 생태계를 더욱 강화하고 있습니다. 유튜브는 미국 외 국가 중 처음으로 한국 이커머스사 쿠팡과 제휴하며 국내에 '쇼핑 제휴 프로그램'을 도입했는데요. 2025년 상반기에는 '올리브영'과 '지그재그'를 신규 제휴로 추가했습니다. 이 프로그램은 유튜브 크리에이터가 자신의 콘텐츠에 제휴사 상품을 태그하여 판매하고 수익을 얻을 수 있는 구조인데요. 크리에이터뿐 아니라 제휴사와 이용자 모두 상호적인 효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이용자에게는 새로운 제품 발견의 기회를, 제휴사에게는 신규 유통 채널 확보라는 접점을 제공하죠.
유튜브에 따르면 이용자 10명 중 9명이 유튜브에서 새로운 브랜드나 제품을 발견한다고 합니다. 실제 조회수를 분석해보면, 계절별 올리브영 빅세일 기간마다 '올영세일' 관련 영상 조회수가 급격히 증가하는 추세를 보이는데요. 이용자들은 콘텐츠를 통해 제품을 발견하고 곧바로 구매로 이어지는 행태가 확산되고 있습니다. 이러한 흐름을 유튜브가 적극적으로 활용하고 있는 셈이죠. 영상 콘텐츠 소비와 커머스를 자연스럽게 연결하는 유튜브 쇼핑 생태계의 확장이 앞으로 더욱 주목됩니다.
카카오의 AI 서비스 드디어 공개, '카나나' CBT 시작
카카오가 드디어 AI 서비스를 세상에 선보였어요! 앞서 실적 발표에서 내부 테스트 후 외부 CBT를 예고했던 카카오는 지난 5월 8일 대화형 AI 앱 ‘카나나’를 출시하며 AI 신사업에 속도를 내기 시작했습니다. 카카오는 카카오톡에 AI를 접목하는 것이 아닌 별도 앱 형태로 선보였는데요. 카카오 카나나엑스 성과리더 이상호 는 "새로운 커뮤니케이션을 위해선 기존의 틀을 깨는 시도가 필요하다", 기존 카카오톡의 장점을 계승하되 무한한 가능성을 펼칠 수 있는 신규 앱이 필요했다고 설명했습니다.
카나나는 1:1 대화에 특화된 개인 메이트 ‘나나’와 그룹 대화에서 맥락을 정리하는 그룹 메이트 ‘카나’로 구성됩니다. 개인 메이트는 일정 리마인드나 개인·그룹 대화 기록 기반의 맞춤형 답변을 제공하고, 그룹 메이트는 회의 내용을 정리하거나 모임 일정을 취합하는 등 협업 기능을 지원합니다. 기존 AI가 주로 개인 대화 중심이었다면, 카나나는 그룹 단위 소통까지 확장한 점이 차별화 포인트입니다.
현재는 남성 이용자 비중이 높고, 일상 대화·검색·환율 확인·일정 관리 등에서 활용되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카카오는 이용자 피드백을 반영해 하반기 정식 출시 전까지 주기적으로 업데이트를 진행하고, 향후 라이프 에이전트 기능도 추가할 계획인데요. 카카오가 AI 메이트를 통해 생활 전반을 지원하는 새로운 AI 생태계를 어떻게 확장할지 기대됩니다.
유료 콘텐츠 출시하는 치지직과 구독 요금제 개편하는 SOOP
스트리밍 플랫폼사들이 새로운 수익 모델 모색에 나서고 있습니다. 치지직은 지난 5월 공연 실황 및 스포츠 경기 등 프리미엄 방송을 유료로 제공하는 서비스 ‘프라임 콘텐츠’를 출시했습니다. 첫 번째 콘텐츠로는 SPOTV와 협력해 미국 프로야구 메이저리그(MLB) 주요 경기를 선보였는데요. 이용자들은 원하는 회차를 구매해 실시간 시청과 다시보기를 할 수 있고, 스트리머들은 이를 개인 방송 소재로 활용해 해설과 채팅을 더한 몰입감 있는 시청 경험 제공이 가능합니다. 치지직은 MLB를 시작으로 현장감을 생생하게 전달할 수 있는 다양한 프리미엄 콘텐츠 라인업을 확충할 계획입니다.
SOOP은 반년만에 구독 요금제를 개편했습니다. 이번 개편의 핵심은 스트리머에게 자율성을 부여한 점인데요. 스트리머가 직접 구독 레벨을 설정해 구독료를 정할 수 있게 되면서, 구독료가 기존 1만 원대에서 2배 이상 높아질 수 있게 되었습니다. SOOP의 구독 서비스는 특정 스트리머 생방송과 VOD 콘텐츠, 구독자 전용 이모티콘 등을 혜택으로 제공하며, 구독료의 30%를 SOOP 수익으로 가져가는 구조입니다. 이는 SOOP이 별풍선 중심 수익 모델에서 벗어나 안정적인 수익 기반을 마련하려는 전략으로 해석됩니다. 스트리밍 플랫폼사들의 안정적인 수익 구조 확보를 위한 실험이 본격화되면서, 플랫폼 경쟁은 더욱 치열해질 전망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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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5년 6월 디지털 미디어 이슈 | 케이티 나스미디어 - kt nasmedia
카카오, 대화형 AI 메이트 서비스 ‘카나나’ CBT 시작 유튜브, 쇼핑 제휴 프로그램에 올리브영 및 지그재그 추가 주요 스트리밍 플랫폼, 유료 콘텐츠 및 구독 요금제 개편을 통한 수익 다각화 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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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5년 6월에 작성된 글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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