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디지털 미디어 이슈/미디어 이슈

2025년 3월 - 쿠팡플레이, OTT 광고 시장 진출! 첫 광고 상품은 '스포츠 중계 광고'

2025. 8. 21.

쿠팡플레이


2025년 3월 디지털 미디어 & 마켓 이슈
월간 디지털 미디어의 주요 소식을 전달해드립니다.


넷플·티빙 이어 쿠팡플레이도 광고 도입...첫 상품은 '북중미 예선 중계 광고'

쿠팡플레이이용현황
데이터 출처 : 코리안클릭(Mobile APP 기준, AOS+iOS)

티빙과 국내 OTT 2위 자리를 두고 경쟁 중인 쿠팡플레이가 2025년 3월 OTT 광고 사업에 본격 진출했습니다. 그동안 쿠팡플레이는 와우 멤버십과의 시너지, 다양한 스포츠 이벤트 독점 중계, <직장인들> <SNL 코리아 시즌7> 등 오리지널 콘텐츠를 기반으로 점유율 확대해왔는데요.

쿠팡플레이광고상품

2026 FIFA 북중미 월드컵 예선 경기를 디지털 독점 중계하며 첫 광고 상품을 선보였습니다. 이 상품은 특별 판매 형태로 진행되었는데요. 경기 전반전과 후반전 사이 하프타임, 그리고 종료 직후 광고가 배치되어 시청 몰입도를 해치지 않으면서도 자연스럽게 노출되도록 설계했습니다. 높은 시청률이 보장되는 독점 콘텐츠를 발판으로 광고 기반 BM을 추가한 셈이죠. 쿠팡플레이의 이번 행보가 국내 OTT 시장 경쟁 구도에 어떠한 변화를 가져올지 주목됩니다.


(2025년 8월 기준으로 쿠팡플레이의 광고 상품이 더욱 다양해졌어요! >>> 최신 소개서 보러가기)

 


네이버, AI 기반 쇼핑 앱 ‘네이버플러스 스토어’ 출시

네이버플러스스토어앱

네이버가 기존 네이버 앱 내에서 운영하던 ‘네이버플러스 스토어’를 별도 앱으로 분리해 3월 12일 정식 출시했습니다. 이번 앱 출시는 AI 기반 개인화 추천 기술을 고도화해 이용자의 쇼핑 집중도를 높이는 데 초점을 맞췄는데요. ‘AI 쇼핑 가이드’를 도입해 대화형 질의에 맞춰 검색 목적에 부합하는 상품을 제안하고, ‘발견 탭’을 통해 개인화된 쇼핑 콘텐츠와 인기 상품을 소개해 이용자들이 새로운 제품을 발견할 수 있는 공간을 마련했습니다. 

네이버플러스스토어앱구조

네이버는 네이버플러스 스토어 앱을 통해 검색·비교·구매·결제·재구매 전 과정에 AI를 적용해 개인화 쇼핑 경험을 극대화할 계획입니다. 이를 통해 기존의 목적형 쇼핑을 탐색·발견형 쇼핑으로 전환하며 체류 시간과 이용 빈도를 끌어올려 광고 및 커머스 수익 극대화까지 이어가려는 전략이죠. 나아가 AI 쇼핑앱으로 탈바꿈하며 국내 이커머스 시장에서 점유율 확대해 나가려는 의도를 엿볼 수 있습니다.


원문 리포트가 궁금하신가요?
아래 링크를 통해 확인해보세요. 📝

 

2025년 3월 디지털 미디어 및 마케팅 이슈 | 케이티 나스미디어 - kt nasmedia

네이버플러스 스토어 별도 앱 출시로 AI 기반 맞춤형 쇼핑 확장하는 네이버, 쿠팡플레이 독점 콘텐츠 라인업 확대 및 스포츠 중계 광고 도입, 오픈ai 오퍼레이터 국내 서비스 시작, 카카오톡 선물

www.nasmedia.co.kr

*2025년 3월에 작성된 글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