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디지털 미디어 이슈/미디어 이슈

2025년 5월 - 틱톡 '캡컷' 대항마의 등장? 메타, 숏폼 동영상 편집 앱 '에디츠' 출시

2025. 8. 26.

메타숏폼편집앱


2025년 5월 디지털 미디어 & 마켓 이슈
월간 디지털 미디어의 주요 소식을 전달해드립니다.


네이버 2025년 1분기 실적 발표, 광고 및 커머스 동반 성장

네이버1분기실적

네이버가 또다시 역대 1분기 최대 실적을 경신했습니다. 2025년 1분기 매출은 2조 7,868억 원(YoY +10.3%), 영업이익은 5,053억 원(YoY +15%)으로 광고와 커머스 부문 모두 안정적인 성장세를 보이며 실적 개선을 이끌었습니다.

서치플랫폼 부문 매출은 1조 1,012억 원으로, 검색 광고가 전년 대비 +8.2%, 디스플레이 광고가 +7.3% 성장했습니다. 이는 확장검색 등 상품 개선과 피드 지면 확대, 타깃팅 고도화의 효과가 반영된 결과입니다. 커머스 부문은 매출 8,788억 원, 거래액 12.8조 원을 기록했으며, 네이버플러스 스토어 신규 출시와 광고 지면 최적화를 통해 역대 최대 규모 커머스 광고 매출을 달성했습니다.

향후 네이버는 AI 기반 지면 최적화를 통해 광고 효율과 매출 성장을 강화하고, 개인화된 콘텐츠 추천으로 검색·쇼핑·플레이스 서비스 간 연계를 높일 계획입니다. 또 다양한 파트너사와의 제휴를 통해 커머스 거래액 성장을 도모할 전망입니다.


카카오 2025년 1분기 실적 발표, 콘텐츠 흥행 부진으로 영업이익 감소

카카오1분기실적

카카오는 2025년 1분기 매출 1조 8,637억 원(YoY -6.3%), 영업이익 1,054억 원(YoY -12.4%)을 기록했습니다. 콘텐츠 흥행 부진과 광고·커머스 계절적 요인으로 전년 대비 감소세를 보였습니다.

사업 부문별로는 광고 매출 중 톡비즈 상품의 매출은 5,533억 원으로 전년 대비 7% 증가했으며, 비즈니스 메시지 상품 매출은 전년대비 11% 증가하며 광고 매출 성장을 견인했습니다. 카카오 커머스 통합 거래액은 2.6조 원으로 전년대비 3% 성장하였습니다.

카카오는 하반기부터 카카오톡의 세 번째 탭을 콘텐츠와 소셜 기능이 결합된 ‘발견 영역’으로 전환해 이용자 체류시간과 점유율을 20% 확대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또한 콘텐츠형 광고 및 동영상 광고 상품 출시와 AI 생성형 검색 도입을 통해 새로운 성장 동력을 마련할 계획입니다.


메타, AI 기반 숏폼 편집 앱 '에디츠' 출시

메타에디츠기능

메타가 숏폼 크리에이터의 제작 환경 강화를 위해 AI 기반 숏폼 동영상 편집 앱 ‘에디츠(edits)’를 출시했습니다. 에디츠는 기획부터 제작, 업로드, 성과 확인까지 전 과정을 앱 안에서 처리할 수 있도록 지원하며, 향후 키프레임·스타일 변경 등 고급 편집 기능도 추가될 예정입니다. 에디츠는 인스타그램과 페이스북 릴스에 최적화된 템플릿 효과와 워터마크 제거 기능을 포함해 모든 기능을 무료로 제공하는 것이 특징입니다.

메타의 '에디츠'는 바이트댄스(틱톡)의 '캡컷'과 다소 유사한데요. 당초 에디츠의 개발 소식이 틱톡이 미국 내 서비스가 금지될 예정이었던 지난 1월에 나온 것인 만큼, 이번 에디츠의 출시가 틱톡 이용자들을 메타의 SNS로 끌어들이고자 한 전략으로 풀이되고 있습니다. 에디츠를 통해 메타는 숏폼 전용 편집 툴을 넘어 전문 동영상 편집 프로그램으로 자리 잡은 바이트댄스(틱톡)의 ‘캡컷’과 본격적으로 경쟁에 나서며, 숏폼 제작 생태계에서 크리에이터 점유율 확대를 노리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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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5년 5월 디지털 미디어 & 마켓 이슈 | 케이티 나스미디어 - kt nasmedia

네이버 역대 1분기 최대 실적 경신 카카오 슈퍼앱 전환과 AI 신사업 확대 예정 메타, 숏폼 동영상 편집 앱 ‘에디츠)’ 출시 OTT 플랫폼 광고 요금제에 변화…콘텐츠 제작 재원 마련과 광고 인벤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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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5년 5월에 작성된 글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