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5년 7월 디지털 미디어 & 마켓 이슈
월간 디지털 미디어와 시장의 주요 소식을 전달해드립니다.
네이버 앱 홈화면, 피드형 확대해 콘텐츠 탐색 경험 높인다
네이버 앱은 AI 추천 기술과 피드형 UI를 기반으로 개인화된 콘텐츠 탐색 경험을 계속해서 높여왔죠. 이번 개편은 기본 검색창 중심 구조에서 벗어나 피드형UI를 더욱 확대하는 것이 핵심입니다. 홈화면 내 추천 콘텐츠 영역인 '홈피드'가 더 커지고, 최적화된 광고 형태가 추가될 예정입니다.
네이버에 따르면, 홈화면 하단의 홈피드 이용률은 1030세대가 약 40%를 차지한다고 해요. 이들의 체류 시간을 늘리기 위해서 네이버는 2025년 6월부터, 홈화면에서 노출되는 홈피드 영역을 더 키우는 AB테스트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위 이미지에서 확인할 수 있듯이, 기존 영역에 비해 유형A와 유형B의 홈피드 영역이 훨씬 커진 걸 확인할 수 있죠.
광고 영역도 그에 맞게 변화하는데요. 크기가 고정되어있던 기존 광고 영역과 달리, 이제 디바이스별로 다른 세로 사이즈에 최적화된 형태의 광고가 추가될 예정이라고 합니다. 이를 통해 맞춤형 콘텐츠 탐색 경험을 증대하고, 광고 수용성도 높이는 전략입니다.
네이버 지도앱에 '발견탭' 도입! 길찾기 넘어 올인원 플랫폼으로 진화
네이버 지도앱이 단순 길찾이 앱이 아닌, 장소 탐색 플랫폼으로 변신하고 있어요. 기존에 있던 '주변탭'이 '발견탭'으로 리뉴얼되면서인데요. 이전에는 내 주변 장소를 중심으로 추천이 이뤄졌다면, 리뉴얼된 발견탭에서는 전국 단위로 음식점, 카페, 명소, 팝업스토어 등 다양한 장소가 추천 대상이 되었습니다. 내가 있는 곳과 상관없이 인기 장소들을 찾아보고, 저장하고, 공유할 수 있는 것이죠.MZ세대의 장소 소비 트렌드가 이번 업데이트에 큰 영향을 준 것으로 보여요. 실제로 네이버 지도는 MZ세대 이용률이 특히 높은데요, 2030세대 이용률은 52% ( 20대 27%, 30대 25%)로 이들은 맛집/팝업스토어 리스트를 저장하고 리스트를 공유하는 등 장소를 콘텐츠처럼 소비하는 것이 특징입니다. 네이버는 발견탭을 통해 맞춤형 추천과 리뷰, 저장 리스트 공유 등 커뮤니티 기능을 강화해 가면서 전 세대를 아우르는 탐색형 플랫폼으로 진화하려고 하는 모습입니다.
카카오맵도 AI로...'AI메이트 로컬' 로 맛집 추천받는다
카카오톡이 새로운 AI 기반 장소 추천 기능, 'AI 메이트 로컬' 을 선보였습니다. 원하는 음식점의 조건을 대화형으로 입력하면, 챗봇이 상황에 맞는 맛집이나 카페를 추천해주는 방식입니다. 예를 들어, '주차 가능한 한식집' 처럼 조건을 말하면 맞춤형 추천을 받을 수 있는거죠.
흥미로운 점은 단순한 장소 추천을 넘어, 매장의 특징 요약이나 블로그 정보, 추천 메뉴 등을 한 번에 제공한다는 점입니다. 사용자 질문에 따라 '아기의자 제공 여부'와 같은 세부 정보도 바로 알려준다고 해요! 카카오는 AI 메이트 로컬을 통해 맛집 검색 과정 자체를 간편화하고, 지도앱의 사용성을 계속해서 확장해 나갈 계획이라고 밝혔습니다.
메타 스레드에 DM 기능 도입, SNS 플랫폼으로서의 기능 확장
메타가 스레드에 드디어 DM(다이렉트 메시지) 기능을 추가했습니다. 기존에는 스레드 앱 내에서 자체 DM은 발송할 수 없었는데요. 요. 기존에는 인스타그램을 통해서만 메시지를 주고받을 수 있었지만, 이제는 스레드 앱 안에서 바로 1:1 메시지를 주고받을 수 있게 됐어요. 이번 변화는 스레드의 이용자가 증가함에 따라, 인스타그램 없이도 소통할 수 있는 환경을 원한다는 이용자들의 피드백을 반영한 것이라고 해요. 메타는 앞으로도 DM 기능을 계속 개선해 그룹 대화나 메시지 요청 전용 폴더, 편지함 필터링 기능까지 제공할 계획이라고 합니다. 이번 업데이트는 독립형 SNS 플랫폼으로서 스레드의 독자적 영향력을 키우기 위한 중요한 변화로 볼 수 있겠어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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디지털 미디어 마켓 이슈 | 케이티 나스미디어 - kt nasmedia
네이버 앱 홈화면 개편 예정…피드형 UI 확대 네이버 지도앱에 ‘발견탭’ 신규 도입…길찾기 넘어 올인원 플랫폼으로 진화 카카오 AI 기반 장소 추천 ‘AI메이트 로컬’ 출시 메타 스레드에 D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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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25년 7월에 작성된 글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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