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5년 1월 디지털 미디어 & 마켓 이슈
월간 디지털 미디어의 주요 소식을 전달해드립니다.
네이버 검색은 이제 '발견형 공간'으로 진화 중!
요즘 네이버 검색창이 조금 달라졌다고 느끼셨나요? PC와 모바일 검색 탭 상단에 '숏텐츠'라는 새 기능이 생겼습니다. '숏텐츠'는 생성형 AI를 활용해 주제별로 인기 있는 콘텐츠를 자동 추출하여, 요약된 정보를 제공하는 숏폼형 검색 콘텐츠 서비스인데요. 2024년 9월 모바일에 처음 도입된 후, 지난 12월 PC에도 확대 적용됐어요.
출시 초기에는 특정 검색어에만 숏텐츠가 피드 중간에 노출됐지만, 이번 업데이트로 숏텐츠가 아예 별도의 탭으로 신설되며 접근성이 크게 높아졌어요. 네이버는 숏텐츠를 통해 사용자가 다양한 주제를 더 쉽게 '발견'하고, 검색창에서 머무는 시간을 늘리는 데에 주력하고 있습니다.
AI가 선물도 골라준다고요? 카카오톡, 'AI 쇼핑메이트' 공개
친구 생일 선물 고민도 이제 AI에게 맡길 수 있겠네요. 카카오가 카카오톡 내에 'AI 쇼핑메이트' 베타 서비스를 선보였습니다. AI 쇼핑메이트는 친구의 취향이나 원하는 가격대 등 정보를 AI 쇼핑메이트에게 대화형으로 입력하면 AI가 적절한 선물 아이템을 추천해주는 기능이에요. 상품의 특성과 의미까지 요약해서 보여주기 때문에, 선물 고르기를 어려워하던 사용자들에게 특히 유용할 것 같습니다.
AI 쇼핑메이트는 카카오톡과 카카오톡 선물하기가 결합한 형태로, 주고받은 선물 내역이나 친구 생일 정보 등을 반영합니다. 또한 링크를 누르면 바로 선물하기 페이지로 이동해 바로 구매할 수도 있죠. 이 서비스는 카톡 대화창과 웹 채널 모두에서 사용할 수 있다고 해요.
이외에도 카카오는 '카카오 i' 번역 기술을 활용한 19개 국어 실시간 번역 기능, 맞춤법 교정 툴바 등 다양한 AI 기반 기능을 카카오톡에 연이어 탑재하고 있는데요. 단순 메시지 기능을 넘어 일상에서 자연스럽게 이용할 수 있는 AI 서비스를 확대하며 체류시간을 늘리려는 전략입니다.
인스타그램, 청소년 보호 강화...'10대 계정' 국내 도입된다
인스타그램이 국내 청소년 이용자를 위한 전용 기능, '10대 계정(Teen Account)'을 도입합니다. 만 14세 이상 18세 이하 이용자가 대상이고, 계정을 기본적으로 비공개로 전환하는 것이 가장 큰 특징이죠. 이외에도 낯선 사람과의 DM 차단, 태그 및 멘션 제한, 민감한 콘텐츠 자동 숨김, 일일 사용시간 도달 시 알림 등의 기능이 추가됩니다. 부모는 감독 툴을 통해 자녀의 하루 인스타그램 이용 시간과 대화 상대 또한 파악할 수 있게 됩니다.
사실 메타가 이런 기능을 내놓게 된 배경에는, 최근 몇 년간 청소년이 SNS에서 부적절한 콘텐츠에 노출되거나, 온라인 범죄에 취약하다는 우려가 지속적으로 제기돼 왔기 때문이에요. 특히 플랫폼 책임론이 커지면서 글로벌 차원에서 자율규제 움직임이 본격화됐고, 그 일환으로 인스타그램도 ‘10대 계정’을 도입하게 된 거죠. 메타 뿐 아니라 다양한 SNS 플랫폼에서 앞으로 청소년을 위한 기능이 점차 강화될 것으로 보이는데요, 청소년 보호를 위한 글로벌 플랫폼들의 변화에 주목해봐야겠어요.
원문 리포트가 궁금하신가요?
아래 링크를 통해 확인해보세요. 📝
2025년 1월 디지털 미디어 및 마케팅 이슈 | 케이티 나스미디어 - kt nasmedia
네이버 숏텐츠 탭 신설, 카카오톡 AI 기능 확대, 카카오 AI쇼핑메이트, 인스타그램 10대 계정, 인스타그램 청소년 계정, OTT 전략적 제휴 확대, CES2025 요약
www.nasmedia.co.kr
*2025년 1월에 작성된 글입니다.
'디지털 미디어 이슈 > 미디어 이슈' 카테고리의 다른 글
2025년 6월 - 영향력 확대하는 유튜브 쇼핑, 올리브영과 지그재그도 손잡았다 (0) | 2025.08.27 |
---|---|
2025년 5월 - 틱톡 '캡컷' 대항마의 등장? 메타, 숏폼 동영상 편집 앱 '에디츠' 출시 (2) | 2025.08.26 |
2025년 4월 - 네이버 AI 기반 요약 검색 ‘AI 브리핑’ 도입, 구글 AI 개요와 다른 점은? (1) | 2025.08.26 |
2025년 3월 - 쿠팡플레이, OTT 광고 시장 진출! 첫 광고 상품은 '스포츠 중계 광고' (0) | 2025.08.21 |
2025년 2월 - OTT도 이제 '본방 사수'? 넷플릭스의 일일 예능 실험 시작됐다 (0) | 2025.08.14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