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5년 4월 디지털 미디어 애드 이슈
월간 디지털 미디어 상품 이슈와 주요 업데이트를 전해드립니다.
#네이버 #구글 #카카오 #메타 #토스 #X
📢주요 이슈
네이버, PC홈 전면광고 상품 출시
네이버가 PC 홈 전면광고 상품을 새롭게 출시했습니다. 이번 상품은 PC 메인 화면 전체를 활용해 브랜드 메시지를 강력하게 전달할 수 있도록 설계됐는데요. 타임보드(동영상 확장형), 롤링보드, 헤드라인DA와 배경을 결합해 압도적인 시각적 임팩트를 제공합니다. 광고는 평일 오전 9시부터 오후 6시 사이 하루 1개만 고정 노출되며, 브랜드 존재감을 극대화할 수 있는 최상위 노출 포맷이라는 점이 특징입니다. 자세한 내용은 아래 표 내용을 참고해주세요. (2025년 4월 기준)
항목 | 내용 |
상품명 | PC 홈 전면광고 (BETA) |
상품 구성 | ① 타임보드 (동영상 확장형) ② 롤링보드 ③ 헤드라인 DA ④ 배경 (좌우 여백 스킨 + 중앙 브랜드컬러 톤 적용) |
노출 시간 | 평일 09시~18시 中 1시간 고정 노출(하루 1개 광고주만 가능) |
단가 | 8,000만원 (구성상품 총합) / 프로모션 단가 7,000만원 (~25.Q2) |
예상 노출수 | 노출 희망 시간대의 타임보드 및 롤링보드 노출수로 참고 |
프리퀀시 제어 | 별도 설정 없음 |
이번 전면광고는 브랜드가 단기간 내 강력한 주목도를 확보하도록 하는 상품인데요. 런칭 캠페인이나 대형 프로모션에 특히 유용할 것으로 보입니다.
유튜브, 2025 KBO 패키지 출시
유튜브가 야구 팬덤과 시청 트렌드 변화에 맞춰 2025 KBO 패키지 상품을 새롭게 선보였어요.이번 패키지는 KBO 관련 영상부터 숏폼 콘텐츠, CTV(커넥티드TV) 광고, 그리고 정지화면 이미지 광고(Pause Ad)까지 총 4가지 상품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이를 통해 야구 팬들이 몰입하는 다양한 시청 순간을 공략하고 브랜드와의 연결을 강화할 수 있습니다.
[⚾ 야구 팬이 모이는 인기 콘텐츠에 집중 노출하기]
1) 2025년 KBO 커스텀 라인업
- 시즌 관련도가 높은 채널 영상으로 구성된 커스텀 라인업
최소집행금액 : 5,000만원
CPM : 스킵가능 17,000원, 15/20초 논스킵 18,000원, 30초 논스킵 22,900원 / 범퍼 8,250원
샘플 채널:
10개 구단 채널 - Bears TV, Eagles TV, Giants TV 등
방송사 / 기자 채널 - 크보 5프너, 야구라, 야구의 참견 등
야구 팬 / 야구 선수 채널 - 야필독, 양사장의 트윈스볼, 엔씨노트 등
2) Sports on Shorts
쇼츠 스포츠 인기 채널에만 100% 노출
최소집행금액 : 2,000만원
CPM : 스킵가능 5,600원 (* 타겟 채널 선택 불가)
Sports Shorts 라인업 샘플 채널
: TVING SPORTS, SPOTV, KBO 채널 등
[🧢 야구 팬들이 길게 몰입하는 큰 화면의 커넥티드 TV에 집중 노출하기]
1) CTV 30초 논스킵
- 더 큰 TV 화면에서, 더 오랫동안 광고를 시청하는 야구 관심 유저 공략
최소집행금액 : 5,000만원
CPM : 18,900원 (* 논스킵 30초 ONLY)
기존 제작된 30s 광고 소재 손쉽게 활용
2025 KBO 라인업 타겟팅 가능
2) CTV 정지화면 이미지광고
- 영상 재생 중 일시정지를 누른 순간 광고 노출, 정지하는 동안 광고가 계속 표시되며 영상 재게시 강제 노출 효과
최소집행금액 : 3,000만원
CPM : 6,950원
랜딩페이지 필요 시 광고 에셋 내 QR 코드 삽입 가능
✔️소식 업데이트
1. 네이버, GFA '앱 전환' 캠페인 최적화 전환 유형 확대
네이버가 3월 27부터 앱 전환 캠페인의 최적화 전환 유형을 확대했습니다. 기존 '앱 설치'만 가능했던 것에서 '구매 완료', '장바주기 담기' 등으로 전환 항목이 추가돼 보다 다양한 목표 최적화가 가능해집니다.
2. 네이버, GFA '카탈로그 판매' 캠페인 소재 신규 스타일 확대
네이버가 4월 7일부터 '카탈로그 판매' 캠페인 신규 소재 스타일을 확대 적용합니다. 이번 업데이트로 PC 타임보드와 모바일 검색 홈 스페셜 DA 지면에 노출이 가능해져, 브랜드가 PC와 모바일 첫 화면에서 더욱 강력한 도출 효과를 기대할 수 있습니다.
3. 카카오, 모먼트 게재지면 카카오스토리를 카카오서비스로 통합 운영
카카오는 4월 23일부터 모먼트 게재지면 카카오스토리를 카카오서비스로 통합해 운영합니다. 이에 따라 '카카오스토리' 옵션은 선택 불가하며, 광고 노출을 지속하려면 '카카오서비스' 옵션을 선택해야 합니다. 디스플레이, 동영상, 상품 카탈로그 광고 모두 해당 변경 사항이 적용됩니다.
4. 메타, 잠재고객 캠페인 관련 업데이트
메타가 잠재고객 캠페인 기능을 업데이트합니다. 인스턴트 양식에 SMS 코드 인증 지원이 도입되어 리드 퀄리티를 높일 수 있으며 개인정보 처리 방침 링크는 기존 필수 입력에서 선택 입력 사항으로 변경됩니다.
5. 메타, 페이스북 모바일 피드 광고에 판매자 별점/리뷰 자동 노출
메타가 페이스북 모바일 피드 광고에 판매자 별점과 리뷰를 자동 노출하는 기능을 도입합니다. 4.5점 이상의 별점과 30개 이상의 리뷰를 보유한 경우 광고에 리뷰가 함께 노출되며, Meta Business Suite의 '평가 및 리뷰' 도구에서 이를 확인하고 관리할 수 있습니다. 해당 기능은 3월 10일부터 롤아웃 시작되어 4월 내 100% 롤아웃될 예정입니다.
6. 메타, 인스타그램 피드 광고에서 미디어 클릭 시 랜딩페이지로 다이렉트 연결 지원
메타가 인스타그램 피드 광고 기능을 개선합니다. 이제 이미지 광고를 클릭 시, 툴팁이 나타나지 않고 바로 랜딩페이지로 연결됩니다. 이로써 유저의 클릭에서부터 연결까지의 단계를 단축해 더 쉽고 빠른 유저 액션이 기대됩니다.
7. 메타, 인스타그램 릴스 지면에서 '슬라이드형 A+CA' 그리드 형태로 노출 방식 변경
메타가 인스타그램 릴스 광고 노출 방식을 개편했습니다. 3월 24일부터 릴스 지면에서 어드밴티지+카탈로그 광고의 디자인이 좌우 스크롤이 가능한 그리드 형태로 변경됩니다. 제품 이지미 비율은 자동 조정되며 광고주는 필요한 경우 직접 비율 조정도 가능합니다.
8. 메타, Google Analytics(GA) 연동 지원 광고주 확대
메타가 GA 연동 지원을 더 많은 광고주로 확대합니다. 이제 판매 목표형 웹 캠페인을 운영하거나 URL 파라미터를 사용하는 광고 계정이라면 GA 연동이 가능하며, 이벤트 관리자에서 연동 품질을 진단할 수 있는 도구도 함께 제공됩니다.
9. 토스, '유튜브&OTT 프리미엄 요금제 구독자' 도달 솔루션 도입
유튜브/OTT 프리미엄 가입 확산으로 광고 노출이 차단되는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토스는 토스 결제 데이터를 활용해 실질적 소비력이 높은 프리미엄 구독자에게 광고를 도달하게 하는 솔루션을 도입했습니다. 이로써 브랜드는 기존에 도달이 어려웠던 프리미엄 유저에게 메시지를 직접 전달해 광고 효율 개선과 구매 전환 증대를 기대할 수 있습니다.
10. 토스, 잠재고객 모으기 tCPA 입찰 모델 런칭
토스가 잠재고객 모으기 tCPA(자동입찰) 모델을 4월 11일 출시합니다. 머신러닝 기반으로 원하는 리드 단가에 맞춰 자동 입찰이 진행되며 최소 4,000원 부터 100원 단위로 설정이 가능합니다.
11. X,트렌드 테이크오버+ 상품 명칭 변경 및 버티컬 비디오 테이크오버 한국 런칭
X(구 트위터)가 광고 상품을 개편합니다. 2025년 1분기부터 기존 트렌드 테이크오버+ 상품은 스포트라이트 테이크오버로 변경됩니다. 이와 함께 버티컬 비디오 테이크오버가 한국에 정식 런칭되는데요. 버티컬 비디오는 타임라인의 비디오를 클릭 후, 위로 스와이프하면 9:16 풀스크린 세로형 광고가 노출되는 포맷으로, 높은 몰입도와 효율적인 리치 확장이 기대되는 상품입니다.
원문 리포트가 궁금하신가요?
아래 링크를 통해 확인해보세요. 📝
2025년 4월 주요 매체 광고 상품 이슈 | 케이티 나스미디어 - kt nasmedia
* 네이버, PC홈 전면광고 상품 출시, * 구글, YouTube 2025 KBO 패키지 출시 * 페이스북 모바일 피드 광고에 판매자 별점/리뷰 자동 노출 * 토스 ‘유튜브&OTT 프리미엄 요금제 구독자’ 도달 솔루션 * X.co
www.nasmedia.co.kr
* 2025년 4월에 작성된 글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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