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 주 간의 디지털 미디어와 마케팅 관련 주요 뉴스를 모아 전해드립니다.

#디지털미디어
구글, ‘구글 마케팅 라이브 2025’ 개최…AI 기반 차세대 광고 전략 제시
구글은 ‘마케팅 라이브 2025’에서 AI 기반 광고 솔루션 ‘AI 파워팩’을 공개하며 클릭 한 번으로 검색 캠페인 타겟팅과 크리에이티브를 자동 최적화하는 기능과 성과 기반 예산 배분 기능을 소개. 향후 유튜브 쇼츠·CTV·검색·디스플레이 전 채널에 AI 기술을 적용해 광고 효율과 집행 편의성을 강화할 계획을 발표
🔗구글 "'AI 파워팩'으로 광고 효과 극대화…삼성전자 등 성과"
네이버, 크리에이터 기반 ‘쇼핑 커넥트’ 정식 출시
네이버는 스마트스토어 판매자와 크리에이터가 협업해 상품 판매 및 수익을 공유하는 ‘쇼핑 커넥트’를 정식 출시, 베타 기간 동안 52만개 이상 상품 연동과 1억원 이상 수익 달성 크리에이터를 배출. 서비스 운영 플랫폼 ‘브랜드 커넥트’의 제휴 캠페인 등록 수와 보상 규모가 각각 270%, 670% 이상 증가하며 창작자의 부가 수익 창출과 성장 기회를 확대
🔗네이버, 크리에이터 기반 '쇼핑 커넥트' 정식 출시
내 물건은 얼마?…당근, AI로 중고품 가격 찾기 도입
당근은 카메라로 촬영한 중고 거래 물품을 AI가 분석해 예상 판매가를 안내하는 ‘내 물건 가격 찾기’ 기능을 도입, 거래 완료된 유사 품목의 가격 정보도 함께 제공하며 AI 글쓰기 기능과 연동해 제목·제품 설명·추천 가격대 자동 작성으로 판매 글 등록을 지원해 중고 거래 진입 장벽을 낮출 계획
🔗내 물건은 얼마?…당근, AI로 중고품 가격 찾기 도입
#콘텐츠
‘텍스트 기반 유료 콘텐츠 구독’ 경쟁에 나선 네이버와 카카오
퍼플렉시티는 AI 검색 기반 웹브라우저 ‘코멧’을 출시하고 AI 비서 기능까지 지원하는 ‘코멧 어시스턴트’를 탑재해 차별화된 탐색 경험을 제공할 계획이며, 오픈AI 역시 AI를 활용해 대화형으로 정보를 제공하는 자체 브라우저를 몇 주 내 출시할 예정으로, 구글 크롬 시장 점유율에 본격 도전할 전망
🔗‘텍스트 기반 유료 콘텐츠 구독’ 경쟁에 나선 네이버와 카카오
넷플릭스, K콘텐츠·광고·AI 결합해 2분기 실적 급상승
넷플릭스는 2분기 매출 110억8000만달러, 순이익 46% 증가를 기록하며 K콘텐츠 흥행과 광고형 요금제 성과를 강조, 자체 광고 플랫폼 ‘넷플릭스 애즈 스위트’로 타기팅 광고를 강화하고 수익성을 확대. 제작 현장에는 생성형 AI를 도입해 제작 속도와 효율을 높였으며, TV 시청자 공략을 핵심 목표로 삼아 글로벌 점유율 확대를 추진
🔗K콘텐츠가 끌고, 광고가 밀고...넷플릭스 실적 ‘대박’
#커머스
이커머스 업체들, 팝업·쇼룸으로 오프라인 경험 확대
이커머스 기업들이 체험형 소비 확산과 브랜드 인지도 강화를 위해 팝업스토어에 이어 상설 쇼룸 운영에 나서며 온라인 자산을 오프라인으로 확장. 무신사 29CM는 성수동에 라이프스타일 편집숍 ‘이구홈 성수’를, 오늘의집은 가구·리빙 쇼룸 ‘오프 하우스’를 열어 공간 경험을 통한 충성 고객 확보를 시도하고 있으며, 이는 단순 판매보다 브랜드 매력도와 고객 접점을 강화하는 전략으로 해석됨
🔗팝업부터 쇼룸까지…이커머스가 '화면 밖'으로 나온 까닭
프로야구 인기 힘입은 ‘야구 콜라보’ 마케팅 확산
국내 프로야구가 관중 증가와 Z세대 여성 팬층 유입에 힘입어 식품·캐릭터·패션 등 다양한 브랜드와 협업 상품을 출시, 크보빵·캐릭터 유니폼·스마트 키링 등 굿즈 판매가 흥행을 기록하고 팝업스토어 매출도 일반 대비 55% 높게 집계. 구단은 부수 수익 창출과 브랜드 확장을 위해 협업 범위를 식품과 의류를 넘어 라이프스타일·기념품 등으로 다각화하며 팬 접점 확대에 나서는 중
🔗‘야구’만 붙으면 다 흥행하네?…야구 콜라보 마케팅 열풍
편의점 업계, 셀럽·IP 결합한 팬덤 마케팅 확대
CU, GS25 등 편의점 업계가 셀럽과 인기 IP 협업을 시리즈화하며 Z세대 팬덤 소비를 겨냥. 협업 품목을 주류·빵에서 도시락·스낵·굿즈까지 확장하고 팝업스토어와 한정판 혜택을 결합해 팬 모임 공간과 수집 문화를 형성하며 브랜드 충성도를 강화하고 있음
🔗'8888캔 팔리는데 1초 걸렸다'..팬덤 마케팅의 힘
#AI
오픈AI, 추론 모델 통합한 GPT-5 8월 출시 전망
오픈AI가 이르면 내달 차세대 대규모 언어 모델 GPT-5를 출시할 예정이며, 이는 추론 모델 ‘o 시리즈’를 처음 통합한 형태로 다양한 기능 수행이 가능할 것으로 예상. AI 경쟁이 치열해지는 가운데 GPT-5는 성능 향상과 기능 확대로 주목받고 있으며 마이크로소프트가 서버 용량 준비에 돌입한 것으로 전해짐
🔗"오픈AI, 차세대 AI 모델 GPT-5 이르면 내달 출시"
AI 아바타 시장 급성장…머스크·네이버웹툰 경쟁 가세
글로벌 AI 아바타 시장이 올해 14조 원 규모로 성장 예상되는 가운데, 머스크의 xAI는 AI 애인 ‘애니’로 이용자와 매출을 확대하고 네이버웹툰은 반려묘 캐릭터 ‘애용이’를 캐릭터챗에 추가해 영화·웹툰 연계 마케팅을 강화. 주요 기업들은 성별·콘셉트를 다변화한 AI 동반자 서비스로 감정 교류 시장 경쟁을 본격화
🔗 “AI가 애인·반려묘 대체하는 세상”…'14조 시장' 머스크도 눈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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