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 주 간의 디지털 미디어와 마케팅 관련 주요 뉴스를 모아 전해드립니다.

#디지털미디어
유튜브, 7월 21일부터 ‘인기 급상승 동영상’ 서비스 폐지
유튜브는 기존 인기 페이지 이용 감소와 마이크로 트렌드의 확산으로 인급동 서비스를 폐지하고 카테고리별 차트 시스템을 확대할 계획을 발표, 향후 인기 뮤직비디오·팟캐스트·예고편 등 카테고리 별 세부 랭킹을 제공할 예정
🔗유튜브 '인기 급상승 동영상' 없앤다
카카오, 오픈AI와 공동개발한 AI 에이전트 11월 출시 예정
정신아 대표가 포브스 아시아 인터뷰에서 카카오와 오픈AI가 공동개발 중인 AI 에이전트가 이르면 11월 출시된다고 밝힘. AI가 카카오톡 내 식당·택시 예약과 결제까지 대행하는 가상 비서 역할을 수행할 계획이며 카나나 CBT도 같은 시기 출시 예정
🔗카카오 AI 에이전트, 이르면 11월 공개
유튜브, AI 저품질 콘텐츠 수익화 제한
유튜브가 15일부터 재활용·복제 콘텐츠와 AI 생성 저품질 영상 등 비진정성 콘텐츠에 대한 수익 창출을 제한하는 정책을 시행, 실제 사람의 음성이 담긴 독창적인 콘텐츠만 수익화 허용하며 AI 콘텐츠는 품질과 진정성을 기준으로 심사해 수익화 여부 결정할 방침
🔗유튜브도 AI에 칼 빼들었다…"수익화 제한할 수 있어"
네이버, 플러스 멤버십에 MS 게임패스 추가…구독 경쟁력 강화
네이버가 플러스 멤버십에 MS ‘PC 게임패스’를 추가해 콘텐츠 스펙트럼을 웹툰·넷플릭스·게임으로 확장, 월 4900원으로 고사양 게임을 PC에서 무제한 이용 가능하도록 제공하며 20대 남성 공략 및 충성 고객 확보에 나섬
🔗넷플 이어 MS 게임패스…네이버 '전방위 동맹'
네이트, 포털 메인에 개인 광고 노출하는 ‘네이트 오늘’ 출시
네이트가 포털 메인 화면에 일반 이용자 메시지를 노출할 수 있는 ‘네이트 오늘’ 서비스를 도입, 경조사·팬덤 응원·개인 홍보 등 개인이 시간당 3만원에 메시지 광고를 집행할 수 있게 했으며 롤링 방식 10개 구좌 및 단독 노출 옵션 제공
🔗개인도 포털에 광고한다…'네이트 오늘' 서비스 출시
#AI
퍼플렉시티·오픈AI, AI 웹브라우저 출시…구글 크롬에 도전
퍼플렉시티는 AI 검색 기반 웹브라우저 ‘코멧’을 출시하고 AI 비서 기능까지 지원하는 ‘코멧 어시스턴트’를 탑재해 차별화된 탐색 경험을 제공할 계획이며, 오픈AI 역시 AI를 활용해 대화형으로 정보를 제공하는 자체 브라우저를 몇 주 내 출시할 예정으로, 구글 크롬 시장 점유율에 본격 도전할 전망
🔗퍼플렉시티 AI 기반 웹브라우저 출시…"오픈AI도 수주 내 예정"
일론 머스크 xAI, 플래그십 AI모델 ‘그록4’ 출시
머스크의 xAI가 챗GPT·제미나이 경쟁 모델 ‘그록4’를 공개하고 정답률 25.4%로 경쟁사 모델보다 높은 성능을 강조, 월 300달러 고가 요금제 ‘슈퍼그록 헤비’도 함께 출시하며 연내 AI 코딩·멀티모달·영상 생성 모델 출시 예고
🔗머스크 AI 챗봇 '그록4' 출시 "박사 수준"…월 300달러 요금제도
#커머스
네이버 지도서 편의점 ‘반값택배’ 예약…편의점 3사와 협력 강화
네이버가 CU·GS25·세븐일레븐과 제휴해 네이버 지도에서 편의점 점포간택배(반값택배) 예약을 지원, 편의점 3사는 네이버 지도를 통해 택배 채널 접근성을 높이고 네이버는 오프라인 네트워크 기반 커머스 역량 확대 추진
🔗네이버 지도에서 편의점 '반값택배' 예약
온라인 플랫폼 타고 미샤·토니모리 등 1세대 로드숍 뷰티 브랜드 실적 반등
미샤·이니스프리·토니모리 등 1세대 로드숍 브랜드가 무신사 뷰티·지그재그·에이블리 등 온라인 플랫폼과 협업해 실적 회복 중, 단독 상품 출시·단종템 재출시 등으로 검색량과 거래액 증가하며 소비자 접점 확대
🔗"망했나 했더니…" 1세대 로드숍, 온라인서 부활
'디지털 미디어 이슈 > 뉴스클리핑' 카테고리의 다른 글
2025년 7월 21일주 뉴스클리핑 (5) | 2025.08.27 |
---|---|
2025년 7월 14일주 뉴스클리핑 (2) | 2025.08.27 |
2025년 6월 30일주 뉴스클리핑 (3) | 2025.08.27 |
2025년 6월 23일주 뉴스클리핑 (2) | 2025.08.27 |
2025년 6월 16일주 뉴스클리핑 (3) | 2025.08.27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