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 주 간의 디지털 미디어와 마케팅 관련 주요 뉴스를 모아 전해드립니다.

#디지털미디어
카카오, 카카오맵에 AI 기반 장소 추천 서비스 'AI 메이트 로컬' 출시
카카오는 카카오맵에 개인 취향 기반 맛집·카페·데이트 코스를 추천하는 ‘AI메이트 로컬’ 기능을 도입, 대화형 검색·장소 요약·질의응답 등을 통해 사용자의 탐색 편의성과 정보 접근성을 강화
🔗"주말 근교 데이트 코스 추천해줘"…카카오맵 'AI메이트 로컬' 출시
네이버, ‘피드형 검색’ A/B 테스트 실시…이미지·영상 중심 탐색 경험 강화
네이버는 이달 중 모바일에서 엔터·스포츠·게임 중심의 ‘피드형 검색’ A/B 테스트를 실시, 이미지·숏폼 위주 결과와 맥락형 광고를 구성해 끊김 없는 탐색 경험을 제공하고 연내 전체 확대를 검토할 계획
🔗'미지의 서울' 치면 영상부터 '딱'…네이버 검색창이 바뀐다
메타 ‘스레드’에 DM 기능 도입…팔로워 간 일대일 메시지 가능
메타는 스레드 앱에 DM 기능을 도입해 인스타그램 팔로워 간 1:1 메시지 송수신을 지원하고, 하이라이터 기능도 추가해 인기 주제 노출을 강화하며 X(구 트위터)와의 기능 경쟁 본격화
🔗X와 격차 좁힐까… 메타 ‘스레드’에 DM 기능 도입
틱톡, 美 매각 앞두고 미국 전용 앱 9월 5일 출시 예정
틱톡은 미국 내 서비스 유지를 위해 9월 5일 미국 사용자 전용 앱을 앱스토어에 출시할 예정이며, 바이트댄스는 트럼프 정부의 매각 요구에 따라 별도 앱 개발로 대응하며 기존 앱은 내년 3월까지 사용 가능
🔗틱톡, 美 매각 앞두고 ‘미국 사용자 전용 앱’ 개발 중…9월 5일 출시 예정
KT나스미디어 "하반기 광고 시장 트렌드는 발견형 플랫폼·OTT·AI"
KT나스미디어는 ‘2025 상반기 디지털 미디어&마케팅 결산 보고서’를 통해 하반기 광고 시장 핵심 키워드로 ▲콘텐츠 탐색 중심의 발견형 플랫폼 확산 ▲OTT 광고 인벤토리 확대 ▲AI 기반 광고 자동화 가속화를 제시하며, 글로벌·국내 플랫폼의 전략 변화와 광고 시장 지형 재편에 주목
🔗KT나스미디어 "하반기 광고 시장 트렌드는 발견형 플랫폼·OTT·AI"
#AI
구글, ‘AI로 여는 창의성과 혁신’ 강조…제5회 구글 포 코리아 2025 개최
구글코리아는 ‘AI와 함께하는 세계적인 문화강국 및 기술강국 대한민국’을 주제로 제5회 구글 포 코리아를 개최하고, AI가 창작·과학·산업 전반에 미치는 영향과 경제적 파급 효과를 조명하며 한국과의 협력 확대와 개방형 생태계 조성을 강조
🔗제5회 '구글 포 코리아' 개최…AI 혁신 성과 대거 공개
메타, ‘초지능’ 개발 본격화…AI 전담 조직 ‘MSL’ 신설
메타는 오픈AI·딥마인드 출신 인재들과 스케일AI 창업자 알렉산더 왕을 CAIO로 대거 영입하며 초거대 AI 모델 개발과 오픈소스 ‘라마’, FAIR 연구소 등 통합 운영 시작, 모든 사람을 위한 '개인용 초지능'을 비전으로 제시
🔗저커버그, AI 어벤저스 꾸렸다…'메타 초지능 연구소' 출범
애플, 외부 AI와의 협업 본격화…시리에 챗GPT·클로드 맞춤형 탑재 추진
애플은 시리의 대대적 개편을 위해 오픈AI·앤스로픽 등 외부 생성형 AI 기업과 협업을 논의 중으로, 맞춤형 챗GPT·클로드 모델을 자사 프라이빗 서버에 탑재해 고도화된 음성비서 기능을 구현하고 자체 모델 성능 한계를 보완하며 AI 기능 경쟁력 확보에 나설 계획
🔗AI 늦은 애플, '시리' 모델 외주 맡기나…오픈AI·앤스로픽 기술 도입 검토
#OTT
넷플릭스, '오겜3' 효과로 OTT 1위 굳건.. 티빙·웨이브·디즈니+ 상승세
넷플릭스가 ‘오징어게임 시즌 3’ 공개에 힘입어 6월 MAU 1위(1449만명)를 기록하며 DAU도 400만명 이상으로 급등. 티빙은 야구 중계·tvN 드라마·배달의민족 통합 멤버십 효과로 MAU 상승과 함께 쿠팡플레이와 격차를 벌렸으며, 쿠팡플레이는 스포츠패스 유료화로 MAU 감소, 웨이브·디즈니+는 소폭 상승, 왓챠는 MAU 45만명대로 올해 최저치 기록
🔗넷플릭스, '오겜3' 효과로 OTT 1위 굳건.. 티빙·웨이브·디즈니+ 상승세
웨이브, OCN 시리즈·CJ ENM 영화·웹 예능 대거 추가…티빙 합병 앞두고 콘텐츠 강화
웨이브는 티빙과의 합병을 앞두고 OCN 인기 시리즈 45편, CJ ENM 영화 100편, 홈초이스 영화 135편, 웹 예능과 숏폼 콘텐츠까지 포함한 대규모 콘텐츠 업데이트를 진행하며 이용자 만족도 제고 및 경쟁력 강화를 추진
🔗웨이브, 티빙 합병 시너지 솔솔…CJ ENM 영화·웹 예능 수급
쿠팡플레이, 국내 최초 F1 영국 그랑프리 현장 생중계
쿠팡플레이는 2025 F1 영국 그랑프리를 국내 최초로 현장 풀 패키지로 생중계하며 프랙티스부터 본 레이스까지 전 세션을 커버하고, 프리뷰 쇼·해설자 현장 체험·인터뷰 등 현지 전용 콘텐츠를 통해 몰입도 높은 시청 경험을 제공할 예정
🔗쿠팡플레이, '2025 FIA 포뮬러 원 월드 챔피언십' 영국 그랑프리 생중계
티빙, 세계 4대 테니스 대회 '윔블던 챔피언십' 생중계
티빙은 세계 4대 메이저 대회 중 하나인 제148회 윔블던 챔피언십을 오는 13일까지 생중계하며, 한국어 중계 포함 총 5개 채널을 통해 본선 전 경기를 제공. 티빙은 KBO, UFC 등 스포츠 생중계를 지속 확대 중
🔗티빙, 세계 4대 테니스 대회 '윔블던 챔피언십' 생중계
#모빌리티
네이버·티맵·카카오맵, AI 기반 ‘장소 추천’ 강화…지도 앱 경쟁 본격화
네이버 지도는 ‘발견’ 탭을 신설해 AI 기반 맞춤 추천 기능을 도입했고, 티맵은 ‘어디갈까’와 ‘가볼만한 곳’ 등 테마형 추천을, 카카오맵은 챗봇형 ‘AI메이트 로컬’로 대화형 장소 탐색 기능을 강화
🔗탐색 넘어 추천까지...지도 앱도 AI 실어 진화 중
#식음료
배달의민족, 2분기 외식업 트렌드 발표…타코·1인 메뉴·로컬 확산 주목
우아한형제들은 타코 인기 재부상, 1인 메뉴 확산, 지역 기반 메뉴 전국화 등 3대 키워드를 선정하며 외식업주 대상 실용적 인사이트 제공
🔗"혼밥·로컬·타코"…배민이 짚은 여름 외식업 3대 트렌드
다이소 대박 나자 편의점까지…CU도 건기식 판매 시작
우아한형제들은 타코 인기 재부상, 1인 메뉴 확산, 지역 기반 메뉴 전국화 등 3대 키워드를 선정하며 외식업주 대상 실용적 인사이트 제공
🔗다이소 대박 나자 편의점까지…CU도 건기식 판매 시작
'디지털 미디어 이슈 > 뉴스클리핑' 카테고리의 다른 글
2025년 7월 21일주 뉴스클리핑 (5) | 2025.08.27 |
---|---|
2025년 7월 14일주 뉴스클리핑 (2) | 2025.08.27 |
2025년 7월 7일주 뉴스클리핑 (5) | 2025.08.27 |
2025년 6월 23일주 뉴스클리핑 (2) | 2025.08.27 |
2025년 6월 16일주 뉴스클리핑 (3) | 2025.08.27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