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 주 간의 디지털 미디어와 마케팅 관련 주요 뉴스를 모아 전해드립니다.

#디지털미디어
네이버, 팝업스토어·체험형 프로그램 검색 강화…지도 ‘발견탭’과 연계
네이버는 스마트플레이스 등록 팝업스토어 정보를 지도·플레이스·통합검색에 노출하고, ‘발견탭’에 맞춤형 추천 기능을 적용해 오프라인 체험형 콘텐츠 검색과 예약까지 원스톱으로 지원하는 정보 탐색 강화 전략을 확대
🔗팝업스토어와 체험 프로그램을 한 눈에…네이버, 탐색 기능 강화
왓츠앱, AI 기반 ‘대화 요약’ 기능 도입…읽지 않은 메시지 빠르게 정리
메타는 왓츠앱에 AI가 읽지 않은 채팅 내용을 자동으로 요약해주는 기능을 도입, 사용자 개인에게만 표시되며 개인정보는 보호되며, 미국에서 영어 기반으로 우선 제공 후 연내 글로벌 확대 예정
🔗못 본 대화 AI가 정리해 알려준다···메타, ‘왓츠앱’에 AI 대화 요약 탑재
X(옛 트위터), 유료 광고에서 해시태그 전면 금지
일론 머스크는 X 플랫폼 내 광고 문구에서 해시태그 사용을 27일부터 전면 금지, xAI 기반 추천 시스템과 챗봇 ‘그록’을 통한 자동 분류 기능으로 대체하며 광고 성과 및 UX 개선을 추진
🔗"미적 악몽 필요 없어"…머스크 X 광고에 해시태그 전격금지
#광고시장
2025년 7월 광고시장, 온라인·모바일 중심 소폭 상승 전망
코바코에 따르면 7월 광고경기예측지수(KAI)는 101.6으로 전월 대비 소폭 상승 예상, 온라인·모바일(101.8) 중심이며 수송기기·건설 업종 광고비 증가, 정밀기기·화장품은 감소 전망
🔗7월 광고 시장 소폭 상승 전망
#OTT #콘텐츠
웨이브·티빙 ‘더블 이용권’ 출시 후 유료 가입자 264% 급증…합병 전 가입자 확보 본격화
웨이브는 티빙과의 결합 요금제 ‘더블 이용권’ 출시 후 신규 유료 가입자 수가 전주 대비 264% 증가했으며, 가입자 대부분이 신규·재구매 고객으로 합병 전 가입자 확대 효과를 본격화
🔗웨이브, 티빙과 '더블 이용권' 내놓자 신규 가입자 264%↑
쿠팡플레이, 하반기 오리지널·해외 시리즈·스포츠 라인업 강화…광고형 무료 이용자 확대
쿠팡플레이는 ‘직장인들2’, ‘대학전쟁3’, ‘마이 유스’, ‘피스메이커2’ 등 콘텐츠 라인업을 대폭 강화하고, 프리미어리그·NBA 생중계 및 광고 기반 무료 서비스로 이용자 저변 확대 추진
🔗"예능·드라마·스포츠, 탄탄하게 채웠다"…쿠플, 하반기 라인업 공개
KT-카카오, 콘텐츠 동맹 개시…'밀리'에 카카오웹소설 실린다
KT밀리의서재는 카카오엔터와 협업해 ‘템빨’, ‘검술명가 막내아들’ 등 누적 조회수 1천만 회 이상 인기 완결작 30여종을 구독 서비스에 순차 제공하며, 스토리 콘텐츠 강화와 2차 제작 생태계 확장을 본격화
🔗KT-카카오, 콘텐츠 동맹 개시…'밀리'에 카카오웹소설 실린다
SOOP, ‘2025 포르투 3쿠션 월드컵’ 전 경기 생중계
SOOP은 29일 개막하는 ‘2025 포르투 3쿠션 월드컵’ 전 경기를 다국어 생중계하고 TV 채널 송출도 확대하며 글로벌 팬층과의 접점을 강화
🔗SOOP, '2025 포르투 3쿠션 월드컵' 전 경기 독점 생중계
#커머스
배달앱, 소상공인 중심 상생정책 확대…수수료 완화·신규 요금제 등 경쟁 본격화
배달의민족과 쿠팡이츠는 소액 주문 수수료 면제, 포장 주문 수수료 무료, 절약형 요금제 도입 등 상생 정책을 확대하며, 점주 편의성과 입점 유인을 높여 경쟁력을 강화하고 배달앱 간 서비스 경쟁에 박차
🔗배민 '한그릇' vs 쿠팡이츠 '절약형 요금제'…바빠진 배달업계
유통 플랫폼, ‘검색’에서 ‘탐색’으로…몰입형 쇼핑 UX 경쟁 본격화
네이버·쿠팡·무신사·오늘의집 등 주요 플랫폼이 숏폼 콘텐츠, 추천 피드, 스타일링 제안 등 탐색 중심 UI로 전환하며 사용자의 체류 시간과 발견 경험을 강화, 유통업계는 검색보다 몰입 설계를 핵심 경쟁력으로 전환 중
🔗'검색'에서 '탐색'으로…몰입형 쇼핑 시대가 온다
홈플러스, 배민 연계 ‘대형마트 퀵커머스’ 11개점으로 확대…즉시 장보기 수요 대응
홈플러스는 배달의민족을 통한 퀵커머스 매장을 11개로 확대하고, 반경 4km 내 고객에게 신선식품·델리 등을 1시간 내 배송하며, 즉시 소비형 식품 중심 수요에 대응해 온라인 장보기 경쟁력 강화 추진
🔗홈플러스, 배민 퀵커머스 매장 11곳으로 확대
내수 침체·C커머스 포화…K커머스도 해외서 '답' 찾는다
컬리의 미국 역직구, 쿠팡의 대만 로켓배송, 무신사의 일본·중국 오프라인 확장, 당근의 일본 진출 등 국내 커머스 플랫폼들이 내수 한계와 중국발 초저가 공세에 대응해 현지화된 글로벌 진출 전략 본격화하며 K브랜드 경쟁력 확대 모색
🔗내수 침체·C커머스 포화…K커머스도 해외서 '답' 찾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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