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5년 11월의 트렌드 미리보기 - BUY🛒

✨마케터들이 11월을 주목해야 하는 이유
다가오는 11월은 소비 심리가 한층 확대될 시기로 예상됩니다. 추석 이후를 뜻하는 '포스트 추석' 시즌은 명절에 받은 용돈이나 상여금을 사용하거나, 명절 스트레스를 소비로 해소하려는 수요가 맞물리며 지갑이 열리는 시기인데요.
여기에 11월을 대표하는 글로벌 쇼핑 이벤트인 '블랙 프라이데이(11/28)'와 '광군제(11/11)'같은 글로벌 할인 행사, 정부의 2차 소비쿠폰 정책이 맞물리면서 연말 쇼핑 수요가 본격화될 전망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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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트렌드코리아 2026에서 소개한 내년 소비 트렌드

올해는 경기 둔화에도 불구하고 '합리적 소비'와 '보상 소비'가 공존하는 양상이 뚜렷하게 나타나며 소비자들의 감정 기반 소비가 새로운 중심축으로 부상하고 있어요.
이러한 흐름을 설명하는 키워드가 바로 '필코노미(Feelconomy)'입니다. 서울대 김난도 교수가『트렌드코리아 2026』에서 제시한 개념으로, '기분(Feel)'과 '경제(economy)'의 합성어예요. 소비자가 제품이나 서비스를 구매할 때 가격이나 효용성보다 자신의 기분을 원하는 방향으로 조정할 수 있는가를 더 중요하게 판단한다는 의미죠.
즉, 기쁨을 증폭시키거나 우울함을 달래고, 설렘을 충전하기 위해 감정을 중심으로 소비를 결정하는 경향이 확산되고 있는 것입니다. 이제 소비란, 더 이상 합리적 판단의 결과만은 아니며 기분 관리의 수단으로 진화하고 있다는 점을 보여주죠.
💬 그래서, 소비자에게 어떻게 다가가야 할까?
이처럼 감정이 소비의 주요 동력으로 작용하는 시대에는 단순히 가격 경쟁이나 할인율 중심의 마케팅 만으로는 한계가 있습니다. 이제 소비자가 자신의 감정을 돌보고 표현할 수 있는 경험을 브랜드가 제공하는 것이 중요해졌죠.
예를 들어,
'오늘 하루 수고한 나에게 주는 작은 선물' 처럼 자기 보상 심리를 자극하거나,
'기분 전환을 위한 즉흥 쇼핑' 처럼 순간적인 감정 변화에 공감하는 제안,
감정에 공감하는 브랜드 메시지를 통해 일상의 정서를 위로하는 커뮤니케이션 등이 좋은 예가 될 수 있습니다.
필코노미 트렌드에 따르면, 다가오는 연말 마케팅의 핵심은 '기분이 좋아지는 소비 경험'을 설계하는 것이라 할 수 있어요. 합리적인 혜택에 감성적인 만족을 더한 브랜드가 소비자의 선택을 받을 가능성이 높을 거예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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