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 주 간의 디지털 미디어와 마케팅 관련 주요 뉴스를 모아 전해드립니다.

#디지털미디어
오픈AI, GPT-5.2 공개…추론·코딩 성능 강화로 제미나이 추격 대응
오픈AI가 추론·코딩 능력을 대폭 개선한 신규 모델 GPT-5.2를 공개하며 구글 제미나이3에 대한 대응에 나섬. 벤치마크 전반에서 성능 향상과 환각 감소를 강조하며, 코드레드 선언 이후 출시 일정을 앞당긴 전략적 행보로 해석됨
🔗오픈AI, 새 모델 GPT-5.2 공개 “제미나이 성능 능가”
인스타그램, 알고리즘 직접 조정 기능 도입…사용자 설정권 확대
인스타그램이 릴스 피드 노출 주제를 사용자가 직접 조정할 수 있는 ‘당신의 알고리즘’ 기능을 미국에서 도입. 관심 없는 주제 제거와 신규 주제 추가가 가능해지며 알고리즘 주도권을 사용자에게 일부 이양한 조치로, 메타의 개인화 경험 강화 전략 일환으로 해석
🔗인스타 "알고리즘 원하는 대로"…'직접 조정' 기능 도입
카카오톡, 친구탭 목록형으로 복원…피드형은 선택 옵션 제공
카카오가 카카오톡 친구탭 첫 화면을 기존 목록형으로 복원하는 업데이트를 이르면 15일부터 순차 적용할 예정. 9월 도입한 피드형 UI에 대한 이용자 반응을 반영한 조치로, 목록형을 기본으로 유지하되 피드형은 선택 옵션으로 제공할 방침
🔗'반갑다, 카톡' 이르면 15일 원상 복구...피드에서 목록형으로 친구탭 복원
카카오, AI 기반 광고 운영 지원 서비스 모먼트AI 출시
카카오가 광고주별 캠페인 데이터를 분석해 최적화 점수와 실행 제안을 제공하는 AI 기반 광고 운영 지원 서비스 모먼트AI를 정식 출시
🔗카카오, AI 기반 광고 지원 ‘모먼트AI’ 출시
#광고/마케팅
KT나스미디어, 2026 디지털 미디어 트렌드로 인앱 전략·경험 루프 제시
KT나스미디어가 2026년 디지털 미디어·마케팅 시장 전망 보고서를 발간하며 핵심 트렌드로 인앱 전략·경험 루프를 선정. AI 에이전트 상용화, 참여형 스트리밍 확대, 파트너십 광고 부상과 함께 플랫폼 내 발견–탐색–참여가 반복되는 이용자 경험 구조가 경쟁력의 핵심으로 부상할 것으로 전망
🔗KT나스미디어 “내년 디지털미디어 트렌드는 인앱전략·경험루프”
#AI
어도비, 챗GPT에서 포토샵·익스프레스·애크로뱃 무료 제공
어도비가 오픈AI와 협력해 챗GPT 내에서 포토샵·익스프레스·애크로뱃 주요 기능을 무료로 제공하며 접근성 확대. 비전문가도 대화형 방식으로 이미지·디자인·PDF 편집이 가능해지며 8억명 규모 챗GPT 이용자를 잠재 고객으로 흡수하려는 전략으로 해석됨
🔗"챗GPT에서 포토샵 무료로 쓴다?"…어도비가 간판 SW 무료 개방하는 진짜 속내
제미나이와 만난 영화적 연말… 변우석이 함께한 구글 ‘산타 이즈 커밍 투 타운’ 캠페인 공개
구글이 생성형 AI 제미나이 3와 이미지 모델 나노 바나나 프로를 활용한 연말 캠페인 영상 시리즈를 공개. 변우석·박희순이 참여한 단편 영화 형식으로 기술과 감성을 결합한 스토리텔링을 구현했으며, 이용자 참여형 이미지 생성 챌린지로 캠페인을 확장하며 제미나이의 감성적 활용 가능성을 강조
🔗제미나이와 만난 영화적 연말… 변우석이 함께한 구글 ‘산타 이즈 커밍 투 타운’ 캠페인 공개
올해 한국인 스마트폰 앱 성장률 1위는 챗GPT
챗GPT가 올해 한국인 스마트폰 앱 가운데 이용자 증가율 197%를 기록하며 가장 빠르게 성장한 앱으로 나타남 월평균 이용자 수는 1천672만 명으로, 사용 규모와 성장세 모두에서 두드러진 성과를 보임
🔗올해 한국인 스마트폰서 최대 증가 앱은 챗GPT…"197% 성장"
#커머스
네이버플러스 스토어·테무, 글로벌·한국 이커머스 앱 시장 주도
센서타워 집계 결과, 테무는 2025년 글로벌 이커머스 앱 다운로드·MAU 성장 1위를 기록하며 주요 지역에서 영향력을 확대한 것으로 드러남. 한국 시장에서는 네이버플러스 스토어가 다운로드·성장률 모두 1위를 차지하며 출시 초기 빠른 확산세를 보임
🔗네이버플러스 스토어·테무, 올해 글로벌·한국 이커머스 앱 시장 석권
컬리, 제휴 마케팅 ‘컬리 큐레이터’ 월 거래액 20억원 돌파
컬리의 SNS 공유 기반 제휴 마케팅 프로그램 ‘컬리 큐레이터’가 출시 11개월 만에 월 거래액 20억원 규모로 성장. 제휴 링크를 통한 누적 유입 방문자는 350만명에 달하며, 리워드형 크리에이터·소비자 참여 모델의 실효성을 입증
🔗"망했나 했더니…" 1세대 로드숍, 온라인서 부활
쿠팡 공백 노리는 C커머스, 한국형 조직 구축 가속
쿠팡 개인정보 유출 사태 이후 알리·테무 등 중국계 이커머스가 법무·물류·결제 인력 채용과 인프라 강화를 통해 한국 내 현지화 전략을 본격화. 알리페이플러스 결제 건수도 전년 대비 18% 증가하며 관광·결제 영역에서 영향력 확대 흐름을 보임
🔗쿠팡 틈새 파고드는 C커머스… 법무·물류·결제 ‘몸집 키우기’
온라인 플랫폼 타고 미샤·토니모리 등 1세대 로드숍 뷰티 브랜드 실적 반등
미샤·이니스프리·토니모리 등 1세대 로드숍 브랜드가 무신사 뷰티·지그재그·에이블리 등 온라인 플랫폼과 협업해 실적 회복 중, 단독 상품 출시·단종템 재출시 등으로 검색량과 거래액 증가하며 소비자 접점 확대
🔗"망했나 했더니…" 1세대 로드숍, 온라인서 부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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