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2025년 하반기 전망 2. OTT 광고 시장 확대
하반기 디지털 미디어와 마케팅 시장에 어떤 변화가 찾아올까요?
2025년 하반기 전망 두 번째 키워드, OTT 광고 시장 확대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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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OTT 시장에 불어오는 '광고형 요금제' 바람
2025년 하반기는 OTT 광고 시장이 더욱 확대될 것으로 보입니다. 기존에는 광고 없이 콘텐츠를 즐기는 걸 선호하는 이용자들이 많았지만 합리적인 가격으로 콘텐츠를 소비하고자 하는 니즈가 커지면서 광고형 요금제에 대한 사용자들의 수용도가 크게 높아졌어요.
넷플릭스와 티빙에 따르면, 각 플랫폼의 광고형 요금제 가입자 관련 수치가 지속적인 증가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광고형 요금제를 기반으로 한 제휴를 본격적으로 확대해 가고 있는 것이 주요 요인으로 보입니다. 실제로 콘텐츠진흥원의 조사에 따르면 넷플릭스와 티빙 등 주요 OTT 플랫폼의 광고형 요금제 이용자 중 85.2%가 광고형 요금제를 계속 유지하고 싶다고 응답했는데요. 이는 시청자들이 광고형 요금제를 단순한 대안이 아닌, 기꺼이 선택할 만한 가치 있는 옵션으로 인식하고 있다는 것을 볼 수 확인할 수 있습니다.
광고주 또한 OTT 광고의 매체력에 대해 전반적으로 긍정적인데요. 특정 시청자 타깃팅과 가격, 광고 효율성 면에서 OTT 광고가 방송 광고보다 우위에 있다고 평가하는 비중이 훨씬 높았습니다.
🎯 하반기 OTT 플랫폼의 광고형 요금제 운영 전략은?
OTT 업계 전반에 광고형 요금제를 중심으로 한 차별화 전략이 뚜렷하게 나타나고 있습니다. 넷플릭스는 6월에 PMP(Private Marketplace) 구매 방식을 한국에 지원해 미디어 바잉 옵션을 확대했습니다. 7월에는 광고 운영 서버를 'Netflix Ads Suite'와 dv360, the Trade Desk(ttd)로 전환합니다. 글로벌적으로 고도화된 광고 플랫폼을 활용함으로써, 더 안정적인 광고 집행이 가능해졌습니다.
티빙은 AVOD 중심의 파트너십을 더 확대할 예정입니다. 지난 6월, 배달의민족 '배민클럽'과 연계해 양사의 핵심 혜택을 결합한 통합 멤버십 상품을 출시한 것에 이어, 합병 움직임을 보이고 있는 웨이브와는 OTT 최초로 통합 요금제를 출시하기도 했죠. 이외에도 7월 1일부터 계정 공유 단속도 시행합니다. 이로써 광고형 요금제의 신규 가입을 더 유도할 전망입니다.
쿠팡플레이는 무료화를 통한 광고 인벤토리 확대가 전망됩니다. 쿠팡플레이는 6월 15일, 일반 회원을 대상으로 플랫폼 무료 개방을 선언했는데요. 기존 와우 멤버십 회원에 한정했던 서비스가 이제 일반 회원에게도 오픈되게 되면서, 쿠팡플레이는 이제 '락인' 전략에서 '유인' 도구로 전환하고 있습니다. 이외에도 8월 중 해외 스포츠 콘텐츠를 볼 수 있는 선택형 부가 서비스, '스포츠패스'를 출시한다고 합니다.
이러한 플랫폼의 적극적인 움직임으로 보아 하반기에는 OTT 광고 집행이 더 용이해지고, 시장은 더욱 확대될 것으로 보여요. OTT 광고 시장은 광고 시스템의 지속적인 개선과 이용자 저변 확대로 전체 미디어 광고 시장의 중요한 축으로 자리매김할 것으로 기대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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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25년 7월에 작성된 글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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