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NAS INSIGHT/트렌드&이슈 아티클

[2025 업종 트렌드] 요즘 명품 시장 키워드는 '스몰 럭셔리'

2025. 8. 26.

명품트렌드, 스몰럭셔리


2025년 주요 업종 트렌드 - 4. 명품

· 📊 2025 명품 시장 전망
· 💍 스몰럭셔리 선호 지속
· 🖱️ 명품도 이제 온라인 구매가 대세
· 😎 초개인화되는 VIP 마케팅


📊 2025년 명품 시장 규모 전망은?

글로벌 명품 시장 규모
데이터 출처: 스태디스타

명품 시장은 경기 불황에도 불구하고 견조한 성장세를 유지할 전망입니다. 글로벌 시장 규모는 2021년 2,942억 달러에서 2025년에는 약 3,947억 달러로 확대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한국 명품 시장 규모
데이터 출처: 유로모니터, 관련기사

한국 시장 역시 2022년 19조 6,908억 원에서 2024년 21조 8,150억 원 규모로 꾸준히 확대될 것으로 보이며, 루이비통·샤넬·에르메스 등 주요 브랜드들이 매출 성장을 주도하고 있습니다. 명품 브랜드의 가격 인상 영향 및 주요 명품 브랜드에 대한 수요가 유지되며 명품 업계는 2025년에도 완만한 상승세를 지속할 것으로 전망됩니다.

 

💍 작지만 강하다, 명품 시장 주도하는 '스몰 럭셔리' 

데이터 출처: 통계청, 유로모니터

국내 명품 소비의 핵심은 '스몰 럭셔리'라고 할 수 있어요. 스몰 럭셔리는 명품 브랜드에서 출시한 제품 중 상대적으로 저렴한 제품군을 뜻합니다. 초혼 연령이 상승하고 혼인 건수가 증가함에 따른 고가 예물 수요 증가 뿐만 아니라, 차별화된 자기 표현 수단으로 주얼리와 시계, 뷰티 제품군의 인기가 높아지고 있어요. 실제로 2024년 국내 명품 주얼리·시계 시장 규모는 3조 6,885억 원에서 4조 4,467억 원으로 확대될 것으로 전망됩니다.

명품 화장품 역시 립스틱 등 색조 아이템을 중심으로 꾸준한 성장세를 이어가고 있습니다. 특히 백화점 내 명품 뷰티 매출 증가율이 패션 대비 2~4배 높게 나타나며, 주요 브랜드들은 화장품 라인을 새로운 성장 동력으로 적극 확장하는 모습입니다. 신

세계·롯데·현대백화점 모두 명품 뷰티 매출 증가세를 기록하며 신규 브랜드 유치에 속도를 내고 있고, 명품 브랜드는 앞다퉈 화장품 라인을 확장하며 새로운 성장 동력을 모색하고 있어요. 프라다는 2023년, 뷰티 컬렉션을 처음으로 론칭한 이후 올해 성수에 부티크 매장인 '프라다 뷰티 성수'를 오픈했습니다. 루이비통은 8월 뷰티 컬렉션 '라 보떼 루이뷔통'을 출시하고 자크뮈스는 로레알과 파트너십을 맺어 뷰티 사업에 진출함을 알리기도 했죠. 

경기 불황에도 흔들림 없는 명품 수요와 ‘스몰 럭셔리’ 트렌드는 앞으로도 주요 소비 시장을 이끄는 동력으로 작용할 것으로 보입니다.

사진 출처: 왼쪽부터 루이비통 '르 카페 루이비통'(9/1 한국 오픈 예정), 구찌 오스테리아 서울, 디올 성수

뷰티 뿐 아니라, 루이비통은 9월 1일 서울 강남구 청담동에 한국 첫 상설 레스토랑 '르 카페 루이비통'을 오픈할 예정입니다. 명품 브랜드에서 웬 레스토랑? 이라고 생각할 수 있지만, 명품 브랜드의 레스토랑 오픈은 이번이 처음은 아닙니다. 이미 구찌는 한국·미국·일본 등에서 레스토랑을 운영 중이며, 에르메스와 디올 역시 한국을 포함한 여러 나라에서 카페를 운영 중입니다.

명품 업계의 이 같은 시도에는 상대적으로 저렴한 식음료·뷰티 제품을 통해 중산층 소비자의 명품 접근성을 높이려는 전략이 숨어 있습니다. 식음료와 뷰티 사업은 체험을 통해 잠재 고객과 접점을 넓힐 수 있어 명품 업계의 관련 사업 확장이 가속화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 명품도 이제 온라인 구매가 대세

명품 업계가 온라인 채널을 적극적으로 활용하며 새로운 성장 기회를 모색하고 있습니다. 디지털 친화적인 MZ세대가 주요 소비층으로 부상하면서, 카카오톡 선물하기·컬리·R.LUX 등 이커머스 플랫폼에서 명품 구매가 빠르게 확산되고 있는 것이죠. 이제 명품 브랜드는 온라인에서만 경험할 수 있는 전용 서비스와 디지털 팝업을 통해 특별한 고객 경험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예를 들어 샤넬은 카카오톡 선물하기를 통해 세계 최초로 온라인에서 주얼리를 판매했고, 메종 마르지엘라는 쿠팡 R.LUX 단독 입점하며 온·오프라인이 연계된 이벤트를 진행하여 소비자와의 접점을 확대했습니다.

한편, 국내 주요 이커머스 플랫폼들은 차별화된 전략으로 명품 사업을 강화하고 있습니다. 컬리는 2022년 11월 ‘뷰티컬리’를 론칭해 1,000여 개 브랜드 중 30%가 백화점 입점 브랜드로 구성되었으며, 오프라인 페스티벌을 통해 체험과 접점을 확대하고 있습니다. 카카오톡은 2023년 6월 ‘선물하기 LUX’를 도입해 200여 개 글로벌 럭셔리 브랜드를 입점시키고, 단독 제품·전문 요원이 제공하는 프리미엄 서비스 등으로 차별성을 높였습니다. 이어 2024년 10월 쿠팡은 ‘R.LUX’를 선보이며 기존 로켓럭셔리를 독립적인 럭셔리 버티컬 서비스로 개편, 시그니처 패키지와 니치 향수 라인업 강화를 통해 고급화 전략을 강화했습니다.

 

😎 초개인화되는 VIP 마케팅!

데이터 출처: 각 사

초개인화되는 VIP 마케팅은 경기 불황 속에서도 명품 업계가 수익을 지켜내는 핵심 전략으로 자리 잡고 있습니다. 상위 소득 소비자의 지출 여력을 집중 공략하기 위해 백화점과 명품 브랜드들은 VIP 고객 전용 공간, 멤버십 서비스, 맞춤형 상품 경험 등 차별화된 호스피탈리티(Hospitality, 기분 좋은 고객 경험을 선사하는 모든 행위)를 강화하고 있습니다.

실제로 주요 백화점 전체 매출에서 VIP 고객이 차지하는 비중은 2020년 대비 2024년 큰 폭으로 확대되고 있으며, 신세계백화점은 본점 리뉴얼을 통해 최대 규모의 VIP 전용 공간을 선보였습니다. 또한 사넬은 국내 첫 단독 매장을, 롤렉스는 7층 규모의 플래그십 매장 오픈 예정으로 프리미엄 서비스를 강화하고 있습니다. 이처럼 고객 개개인의 취향과 경험을 세밀하게 반영하는 초개인화 전략은 VIP의 충성도를 높이고, 장기적인 관계 형성으로 이어지며 명품 시장의 안정적 성장을 견인하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