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5년 5월 디지털 미디어 & 마켓 이슈
월간 디지털 미디어와 시장의 주요 소식을 전달해드립니다.
쿠팡플레이는 무료 전환, 넷플릭스는 가격 인상
쿠팡의 유료 멤버십 '와우' 회원 전용 혜택으로 제공되던 쿠팡플레이가 쿠팡 가입만으로 이용 가능한 '무료' OTT로 전환됩니다. 국내 OTT 업계 최초로 광고 기반 무료 모델을 도입한 것인데요. 지난 3월 월드컵 예선 경기 광고 상품을 특별 판매하며 OTT 광고 시장에 첫발을 내디뎠던 쿠팡플레이는 이번 무료 전환과 함께 일반 콘텐츠에도 광고를 적용하며 신규 수익원 창출을 노리고 있습니다. 반면, 유료 회원에게는 4K 화질과 멀티채널 오디오, 리워드 프로그램 ‘쿠플클럽’ 등 프리미엄 혜택을 강화해 차별화를 유지할 계획입니다.
반면 넷플릭스는 상반되는 행보를 보였는데요. 5월 9일부터 ‘광고형 스탠다드’ 요금제를 7,000원, ‘베이식’ 요금제를 12,000원으로 인상했습니다. 다만 네이버플러스 멤버십을 통해 제공되고 있는 광고형 스탠다드 무료 혜택을 그대로 유지됩니다. 넷플릭스는 가격 인상이 양질의 콘텐츠 제공을 위한 재원 확보 차원이라고 설명했는데요. 무료 전환과 가격 인상이라는 뚜렷한 대조를 보이는 OTT사의 행보가 향후 시장에 어떤 영향을 미칠지 주목됩니다.
챗GPT로 쇼핑까지 한다? 차세대 검색 엔진을 향한 빅테크사의 경쟁
최근 AI 서비스사들이 쇼핑·광고 기능을 자사 서비스에 결합하며 정보 탐색 관문으로의 진화를 꾀하고 있습니다. 대표적으로 오픈AI는 4월 28일 챗GPT 검색에 '쇼핑' 기능을 도입했는데요. 이 기능은 '이탈리아에서 마셨던 커피와 비슷한 맛을 낼 수 있는 200달러 이하 에스프레소 머신 중에 가장 좋은 제품이 뭘까?'처럼 조건을 담아 대화형으로 질문하면, 제품 추천과 함께 구매 가능한 쇼핑몰로 연결해 이용자의 편의성을 높이고 있습니다. 기존처럼 검색창에 여러 키워드를 입력해 게시글을 비교·탐색하던 방식을 근본적으로 바꾸고 있는 것이죠.
이러한 AI 서비사들의 공격적인 행보에 대응해, 주요 정보 탐색 채널인 구글과 메타도 AI 경쟁력을 강화하고 있습니다. 메타는 독립 챗봇 앱 ‘메타AI’를 미국·캐나다에 출시해 음성 대화 기반의 개인화 경험을 제공하기 시작했고, 구글은 AI 기반 검색 기능 ‘AI 모드’를 미국에 선공개했습니다. AI 모드는 구글의 검색 요약 기능 'AI 개요'와 달리 복합 질문 및 후속 질문이 가능하며, 상품 추천·가격 비교·재고 확인 등 커머스 기능까지 지원해 정보 탐색 경험을 한층 개선하고 있습니다.
빅테크 기업들의 AI 서비스 확장 경쟁은 차세대 검색 엔진 주도권을 둘러싸고 앞으로 더욱 치열해질 전망입니다.
원문 리포트가 궁금하신가요?
아래 링크를 통해 확인해보세요. 📝
2025년 5월 디지털 미디어 & 마켓 이슈 | 케이티 나스미디어 - kt nasmedia
네이버 역대 1분기 최대 실적 경신 카카오 슈퍼앱 전환과 AI 신사업 확대 예정 메타, 숏폼 동영상 편집 앱 ‘에디츠)’ 출시 OTT 플랫폼 광고 요금제에 변화…콘텐츠 제작 재원 마련과 광고 인벤토
www.nasmedia.co.kr
*2025년 5월에 작성된 글입니다.
'디지털 미디어 이슈 > 마켓 이슈' 카테고리의 다른 글
2025년 7월 - 국내 OTT 최초! 티빙X웨이브 통합 요금제 출시, 이용자는 얼마나 늘었을까 (0) | 2025.08.27 |
---|---|
2025년 6월 - '역대급 인기' 맞은 KBO, 프로야구 마케팅도 성황 (0) | 2025.08.27 |
2025년 4월 - 챗GPT-4o 이미지 생성, 이제 누구나 가능! 멀티모달 AI가 대체 뭐길래? (1) | 2025.08.26 |
2025년 3월 - 편의점에서 무신사 제품을 살 수 있다고? (0) | 2025.08.21 |
7조 9천억원 규모 팬덤 시장은 못 참지, 카카오엔터 '베리즈' 출시한다 (0) | 2025.08.14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