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5년 4월 디지털 미디어 & 마켓 이슈
월간 디지털 미디어와 시장의 주요 소식을 전달해드립니다.
오픈AI, ChatGPT-4o 이미지 생성 모델 출시…멀티모달 AI 경쟁 가속
오픈AI는 3월 25일 ‘DALL·E 3’ 기반 이미지 생성 기능을 GPT-4o에 통합해 무료 사용자도 이용할 수 있도록 공개했습니다. 이번 업데이트로 텍스트와 이미지를 동시에 이해·처리할 수 있는 멀티모달 AI 활용성이 한층 강화되었는데요.
기존의 텍스트 입력 기반 이미지 생성 모델이 단편적인 묘사에 그쳤다면, GPT-4o는 언어와 시각 정보를 함께 반영해 문장의 의미를 이해하는 것이 특징입니다. 예를 들어, 복잡한 지시사항이나 상황 설명도 맥락을 파악해 이미지로 구현할 수 있으며 실시간 대화 과정을 통해 보완 및 부분 수정도 가능합니다. 이번 변화는 생성형 AI의 패러다임이 텍스트 중심에서 멀티모달 통합으로 전환되는 신호탄으로 평가됩니다.
C커머스사 알리와 테무, 2025년 전략은?
국내 이커머스 시장은 쿠팡이 압도적인 가운데, C커머스 플랫폼 '알리익스프레스'와 '테무'가 나란히 1,000만 명대의 월간 이용자를 확보하며 11번가 및 G마켓과 2위권 경쟁을 벌이고 있습니다.
2024년 공격적인 마케팅을 통해 소비자 모객에 집중했던 ‘알리익스프레스’와 ‘테무’가 2025년 한국 시장 공략을 본격화 하기 위해 한국 셀러 및 물류 네트워크 확보에 나서고 있습니다. 알리익스프레스와 테무의 2025년 전략은 조금 다른 행보를 보이는데요. 알리익스프레스는 자사 플랫폼을 통해 한국 상품을 해외에 판매하고자 하며, 테무는 한국에 직진출하여 한국에서 보유 상품을 직접 유통하는 L2L 전략(Local to Local, 현지 판매자가 현지에서 상품을 판매할 수 있는 모델)을 보이고 있습니다. 이처럼 C커머스사의 한국 사업 본격화는 국내 이커머스사의 경쟁 구도를 한층 강화하며, 가격 경쟁뿐 아니라 물류·셀러 지원 정책 등 다각적인 경쟁 심화로 이어질 전망입니다.
네이버지도 및 티맵, 차량용 AI 에이전트로 진화
네이버는 분야별 특화 AI 에이전트 제공 전략의 일환으로 현대자동차그룹과 모빌리티 분야 파트너십을 체결했습니다. 이를 통해 현대자동차그룹 SDV(소프트웨어 중심 차량)에 AI 에이전트를 탑재할 예정인데요. 해당 AI 에이전트는 네이버 서비스와 AI 기술을 결합해, 길안내 뿐만 아니라 날씨, 경기 결과 브리핑 등 사용자 발화 의도에 따라 맞춤형 서비스를 제공할 계획입니다.
티맵 역시 르노자동차와 협력해 플래그십 SUV '그랑 콜레오스'에 인포테인먼트 플랫폼을 고도화했습니다. 차량에 탑재된 5G 기반 오픈R파노라마 스크린에 최적화된 내비게이션 물론, 티맵스토어를 통해 차량에서도 다양한 앱을 이용할 수 있도록 지원했습니다. 양사의 행보는 내비게이션의 역할이 단순 길 안내에서 벗어나, 차량을 중심으로 한 멀티태스킹 AI 플랫폼 경쟁으로 확장되고 있음을 보여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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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5년 4월 디지털 미디어 및 마케팅 이슈 | 케이티 나스미디어 - kt nasmedia
네이버 AI 기반 요약 검색 ‘AI 브리핑’ 도입, 구글과 경쟁, 숏폼 이용 편의성 증대를 위한 숏폼 플랫폼별 경쟁 심화, 챗GPT-4o 이미지 생성 모델 출시 멀티모달 AI 부상 , C커머스 플랫폼 전략 변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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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5년 4월에 작성된 글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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