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디지털 미디어 이슈/마켓 이슈

네이버랑 컬리랑 손잡다! 쿠팡 위주의 판도 바꿀까?

2025. 9. 26.

컬리N마트, 네이버컬리

2025년 9월 디지털 미디어의 주요 소식을 전달해드립니다. 


네이버에서 컬리를 만나다

네이버가 컬리와 협업해 온라인 장보기 서비스를 강화합니다. 지난 9월 4일부터 네이버 스마트스토어와 컬리 상품을 한데 모은 '컬리N마트'가 정식으로 오픈했는데요. 네이버 검색·추천 기술과 컬리의 상품 소싱 및 새벽배송 역량이 결합해 새로운 온라인 장보기 서비스를 제공한다고 해요.

컬리N마트는 네이버플러스 스토어 내, 컬리N마트 탭을 통해 진입할 수 있는데요. 네이버 스마트스토어와 컬리에 입점한 다양한 상품을 한 곳에서 만나볼 수 있게 되었습니다. 네이버와 컬리에서 인기있는 상품들을 큐레이션해 판매하는 것이 특징이에요. 현재는 주로 식품 위주의 상품 구성이나, 향후에는 식품 외에도 뷰티 등 그 외 제품군들도 계속해서 늘려 나갈 예정입니다.

컬리와 협업하는 만큼, 컬리의 강점인 '새벽배송' 이 가능하다는 것도 큰 특징인데요. 컬리N마트에서 밤 11시 이전에 상품을 주문하면 컬리의 새벽배송망을 기반으로 다음날 아침까지 상품을 배달합니다. 또한 네이버플러스 멤버십 회원에 한해서는 컬리N마트에서 2만원 이상 구매 시 무료 배송이 가능하게 했습니다.

 

이번 협력의 또 다른 핵심, 물류 네트워크 강화

네이버와 컬리의 이번 협력의 또 다른 핵심은, 물류 네트워크 강화입니다. 네이버는 컬리의 물류 자회사 컬리 넥스트마일을 네이버 풀필먼트 얼라이언스(NFA)에 합류시켰어요. CJ대한통운, 위킵, 아워박스, 메쉬코리아 등 주요 물류 파트너사들과 함께, 컬리 넥스트마일은 네이버의 물류 중에서도 '새벽배송'을 담당하게 되었죠. 

이 물류 협업은 네이버에서 구매할 수 있는 컬리의 상품 뿐 아니라, 컬리N마트에 입점한 네이버 스토어에서 판매를 하고 있는 신선식품 판매자들도 컬리의 콜드체인 망을 이용할 수 있게 되었다는 점에서 큰 의미가 있습니다. 이를 통해 네이버는 배송 경쟁력을 한껏 더 끌어올릴 수 있게 되었죠.

 

네이버와 컬리의 만남, 서로 윈-윈인 이유!

네이버와 컬리의 컬리N마트는, 단순한 입점 제휴를 넘어, 플랫폼 간 강점을 결합한 전략적 파트너십이라는 점에서 주목할 만한 이슈입니다. 

네이버 입장에서는 가장 큰 경쟁사인 쿠팡에 비해 상대적으로 신선식품·새벽배송 카테고리가 약했죠. 컬리의 상품 소싱과 물류 역량과 결합해 이를 보완했다는 점이 네이버 입장에서의 가장 큰 이점입니다. 또한 식료품 장보기 같은 방문 빈도가 높은 카테고리를 강화해 네이버플러스 멤버십의 락인 효과까지 기대할 수 있죠.(플러스멤버십 이용자들에겐 2만원 이상 구매시 무료 배송을 한다는 점도 이러한 전략입니다.)

컬리의 경우는 어떨까요. 네이버의 방대한 트래픽과 고객 풀을 통해 신규이용자를 확보하고, 주문량을 늘릴 수 있다는 점이 큰 이점입니다. 이용자가 증가하고 주문량이 늘면, 물류 효율성이 높아지고 수익성 또한 개선할 수 있죠. 

컬리의 입장에서는 컬리 자체 플랫폼과의 자기잠식 우려가 있을 수 있지만, 네이버는 '고객'과 '기술'을, 컬리는 '상품'과 '물류'를 제공한다는 구조 속에서 서로의 약점을 보완하는 것이죠. 이번 제휴는 온라인 시장의 장보기 시장의 판을 흔들 수 있는, 양 사의 중요한 시도라 할 수 있겠네요. 

 


💡 이번 이슈 총 정리

  • 네이버는 컬리와 협업해 2025년 9월4일부터 '컬리N마트'를 출시
  • 컬리N마트는 네이버 스마트스토어와 컬리 상품을 큐레이션해 판매하는 것으로, 네이버플러스 스토어 내 존재
  • 밤 11시 이전 주문 시 새벽 배송과 네이버플러스 멤버십 사용자의 경우 2만원 이상 구매 시 무료배송이 가능한 것이 주요 혜택
  • 이번 협업은 단순 서비스 입점 뿐 아니라 물류 역량까지 결합한 전략적 제휴로, 네이버가 약했던 신선식품·새벽배송 카테고리를 컬리가 보완하고, 컬리의 입장에선 네이버의 방대한 이용자 풀을 통해 신규 이용자 확보가 가능하다는 점에서 서로 윈윈 전략

원문 리포트가 궁금하신가요?
아래 링크를 통해 확인해보세요. 📝

 

9월 디지털 미디어 이슈 | 케이티 나스미디어 - kt nasmedia

네이버, ‘클립 프로필’ 신설 유튜브, 크리에이터 응원 기능 ‘하이프’ 적용 구글, ‘AI 모드’ 한국 정식 출시 네이버, 컬리와 협업해 ‘컬리N마트’ 출시 베일 벗은 ‘나노 바나나’…구글

www.nasmedi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