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디지털 미디어 이슈/미디어 이슈

구글 'AI 모드' 한국어 버전 정식 출시, '키워드 검색'의 시대는 이제 안녕!

2025. 9. 24.

구글ai모드

2025년 9월 디지털 미디어의 주요 소식을 전달해드립니다. 


구글 AI 모드, 이제 한국에서도 가능!

구글은 9월 8일, 차세대 AI 기반 검색 도구인 'AI 모드'에 한국어를 포함한 5개 언어를 추가 지원한다고 발표했습니다. 구글의 AI 모드는 2025년 5월에 미국에서 처음 도입되어, 한국에는 이제 정식 출시된 건데요. AI 모드는 제미나이 2.5 맞춤형 버전을 기반으로, 기존 검색보다 정교하게 질문을 이해하고 답변을 제공합니다. 단순 텍스트 검색을 넘어 지도, 금융, 뉴스 등 구글의 데이터와 연결되어 훨씬 고도화된 검색 경험을 제공하는 것이 핵심입니다.

AI 모드는 한국에서 9월 9일 이후 구글 검색에 순차적으로 적용되는데요. 적용이 되었을 경우, 검색창 아래 'AI 모드'라는 탭이 추가됩니다. AI 모드를 클릭하면, 대화형으로 질의를 이어나갈 수 있습니다.

 

AI 모드, 일반 검색이랑 뭐가 다를까

1) 멀티모달 검색으로 진화

AI 모드는 텍스트뿐만 아니라 음성, 사진, 이미지를 통한 질문도 이해합니다.

그 예로, 메뉴판을 촬영한 뒤 "이 음식은 뭐야?" 라고 질문하면 곧바로 번역과 관련 정보를 확인할 수 있어요. 이는 구글 렌즈 기능과 결합하여 멀티모달(Multimodal) 검색을 지원한다는 점에서 큰 의미가 있습니다.

2) 복잡한 질문에도 답하는 '쿼리 팬아웃' 기술

이번 AI 모드의 또 다른 특징은 '쿼리 팬아웃(Query Fan-out)' 기술인데요. 이는 하나의 질문을 세부 주제로 나누어 여러 검색 쿼리를 실행하는 방식입니다.

예를 들어, "에너지가 넘치는 4살, 7살 아이들이 있는데 오늘같이 미세먼지가 심한 날, 집 안에서 아이들이 활발하게 움직일 수 있는 창의적인 놀이 방법을 제안해줘" 와 같은 복잡한 자연어 질문을 했을때, AI 모드는 '연령대', '날씨', '실내 활동' 등 조건을 세분화하여 주제별 맞춤 답변을 제공합니다. 단순 검색을 넘어 상황 맥락을 반영한 조언형 답변이 가능해진 것이죠.

 

'키워드 검색'의 시대는 이제 갔다. 

구글 AI 모드의 등장은 검색이 더 이상 키워드 나열 중심이 아닌, 사용자의 맥락과 의도를 이해해 답을 설계하는 방식으로 진화했음을 보여줍니다. 이는 검색 패러다임이 정보 탐색에서 맥락 기반의 맞춤형 검색 경험으로 이동하고 있음을 의미합니다.

이미 챗GPT나 퍼플렉시티 등과 같은 AI 서비스가 '대화형 검색' 흐름을 만들어 왔었죠. 하지만 구글의 이번 변화는, 구글이 AI 모드를 구글의 정식 검색 서비스에 통합했다는 점에서 또 다른 의미를 가지고 있어요.

기본 검색창에 AI 모드를 직접 적용함으로써 접근성을 크게 높였고, 전 세계 디지털 광고 시장에서 막대한 영향력을 가진 플랫폼이라는 점에서 생성형 AI 검색을 기존 검색 광고·비즈니스 모델과 자연스럽게 결합해 광고 시장에도 큰 변화를 가져올 것으로 전망됩니다.


💡 이번 이슈 총 정리

  • 구글은 9월 8일, 구글 AI 모드에 한국어를 포함한 5개 언어를 추가 지원한다고 발표, 9월 9일부터 순차 적용 시작
  • AI 모드는 구글 검색의 차세대 기능으로, 제미나이 2.5 맞춤형 버전을 기반으로 하여 복잡한 쿼리에 대해 종합적인 답변을 제공하는 AI 기반 검색 툴
  • 구글 렌즈 기능과 결합해 멀티모달 검색을 지원하고, 복잡한 질문에도 이를 세부 주제로 나눠 여러 검색 쿼리를 실행하는 '쿼리 팬 아웃' 기술을 적용한 것이 특징
  • AI 모드는 구글의 검색 서비스에 정식 통합되었다는 점에서 접근성을 높였고, 생성형 AI 검색을 구글의 기존 검색 광고와 비즈니스 모델과 결합해 광고 시장에 미칠 영향력 또한 클 것으로 전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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