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2025년 하반기 전망 3. AI 기반 광고 전환 가속화
하반기 디지털 미디어와 마케팅 시장에 어떤 변화가 찾아올까요?
2025년 하반기 전망 마지막 키워드, AI 기반 광고 전환 가속화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세요.
아래 게시글도 함께 보면 좋아요. 👇
[2025 하반기 전망] 1. '발견형 플랫폼'이 되어가는 네이버와 카카오
💡 2025년 하반기 전망 1. 발견형 플랫폼으로 확장하반기 디지털 미디어와 마케팅 시장에 어떤 변화가 찾아올까요?2025년 하반기 전망 첫 번째 키워드, 발견형 플랫폼으로의 확장에 대해 자세히
nasmedia.tistory.com
[2025 하반기 전망] 2. 광고의 핵심 채널이 된 OTT, 비즈니스 구도도 '광고'로 변하는 중!
💡 2025년 하반기 전망 2. OTT 광고 시장 확대하반기 디지털 미디어와 마케팅 시장에 어떤 변화가 찾아올까요?2025년 하반기 전망 두 번째 키워드, OTT 광고 시장 확대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세요.아
nasmedia.tistory.com
🔍 AI 서비스도 이제 광고 지면으로
'AI 광고' 하면 무엇이 떠오르시나요? 광고의 효율성을 높이는 도구로서의 AI를 넘어, 이제는 AI가 새로운 광고 지면이자 광고 매체로 진화하고 있습니다. AI 서비스에도 이제 광고가 도입됩니다. 구글과 퍼플렉시티는 미국에서 AI 광고를 정식을 도입하거나, 광고를 테스트하고 있어요.
구글은 2024년 10월, 'AI 개요(AI overview)' 서비스에 광고를 처음으로 도입했습니다. AI 개요는 구글 검색 결과 상단에 표시되는 AI가 생성한 요약 답변인데요. 질의 혹은 질문에 대한 답변과 연관된 검색/쇼핑 광고를 노출해 이용자가 AI로 생성된 요약 콘텐츠와 관련된 광고를 자연스럽게 접할 수 있도록 했습니다. 구글은 AI 개요 광고를 미국 외에도 연내 일부 영여권 국가로도 광고를 확대할 계획임을 밝혔습니다.
올해 상반기 출시했던 AI 모드에도 광고가 실험적으로 붙고 있는데요. 구글에 따르면, Performance Max(실적최대화 캠페인), 쇼핑 광고, 검색 광고(+ AI Max) 등 기존 캠페인 내에 AI 지면을 추가할 수 있게 됩니다.
퍼플렉시티도 광고를 시험 중에 있습니다. 2024년 11월부터 미국에서 테스트되고 있는 '후속 제안 질문' 광고는, 답변과 함께 나오는 후속 제안 질문 중 첫 번째로 표시됩니다. 퍼플렉시티에 따르면 Indeed, Whole Food Market 등 일부 광고주들과 함께 광고 테스트를 진행하고 있다고 해요.
그렇다면 국내 현황은 어떨까요? 아직 공식적으로 발표된 바는 없지만, 퍼플렉시티는 이데일리, 매경미디어그룹, 한겨레, 뉴스핌 등 국내 일부 언론사들과 미디어 파트너십을 추진하고 있는데요. 스포츠, 건강, 쇼핑 등 일부 항목의 검색 답변에 해당 언론사 기사를 인용하고 광고 수익을 배분하는 계약을 체결했다고 합니다. 이는 우리나라에서도 광고 도입이 가시화되고 있음을 시사합니다.
🤖 AI가 몰고 온 '광고 자동화 시대'
AI를 기반으로 한 광고 자동화도 더욱 고도화되고 있습니다. 메타, 구글, 틱톡 등 주요 글로벌 매체들은 AI를 기반으로 광고를 자동화하는 솔루션을 각각 출시해 전환 성과를 향상하고 풀퍼널에 자동으로 대응하고 있는데요.
메타는 어드밴티지+를 통해 판매 캠페인, 앱 캠페인, 잠재 고객 캠페인 전반을 AI 기반으로 운영하도록 지원하고 있습니다. 메타는 또한, 2026년 말까지 광고의 전 과정을 AI가 자동으로 수행하는 시스템을 구축할 예정이라고 밝히기도 했어요. 구글은 2025년 5월, 구글마케팅라이브(Google Marketing Live, GML)2025에서 Pmax, AI max for Search, Demend Gen 캠페인 3종을 통합한 차세대 AI 패키지 '파워팩'을 공개했고 틱톡 또한 스마트플러스를 지난해 말 처음 선보였습니다.
국내에서는 네이버가 '애드부스트'를 출시하며 광고 자동화 시대로의 전환을 앞당겼습니다. 애드부스트는 네이버의 AI 기반 광고 기술 브랜드로, 검색광고와 디스플레이 광고를 통합 관리하는 AI 기반 광고 플랫폼인데요. 지난 5월 베타 출시된 애드부스트 쇼핑 외에도 애드부스트 서치, 크리에이티브, 오디언스 등을 순차 적용할 예정이라고 합니다.
원문 리포트가 궁금하신가요?
아래 링크를 통해 확인해보세요. 📝
2025 상반기 디지털 미디어 & 마케팅 결산 | 케이티 나스미디어 - kt nasmedia
보고서는 상반기 디지털 미디어 시장의 10대 뉴스를 AI 서비스, 광고, 커머스, 미디어 정책 4개 영역으로 구분해 소개하고, 2025년 하반기 디지털 미디어 시장 성장을 이끌 3가지 트렌드를 분석했습
www.nasmedia.co.kr
* 2025년 7월에 작성된 글입니다.
'NAS INSIGHT > 트렌드&이슈 아티클' 카테고리의 다른 글
[2025 하반기 전망] 2. 광고의 핵심 채널이 된 OTT, 비즈니스 구도도 '광고'로 변하는 중! (2) | 2025.08.27 |
---|---|
[2025 하반기 전망] 1. '발견형 플랫폼'이 되어가는 네이버와 카카오 (4) | 2025.08.27 |
[2025 상반기 결산] 상반기, 디지털 미디어와 마케팅 시장엔 어떤 일이 있었을까? (4) | 2025.08.27 |
[2025 업종 트렌드] AI 만난 금융, 앞으로 달라질 우리의 일상은? (2) | 2025.08.26 |
[2025 업종 트렌드] 안티에이징에서 슬로우에이징으로, 전 세대를 아우르는 '건기식 열풍' (3) | 2025.08.26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