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용자 인사이트 세 번째 이야기. OTT 이용 방식의 한 축이 된 광고 요금제
케이티 나스미디어의 이용자 조사 <NPR>을 통해 살펴본
2025년 디지털 미디어 이용자 관련 주요 인사이트를 소개합니다.
* 📊👤NPR이란?
케이티 나스미디어의 인터넷 이용자 행태 조사 NPR은 한국인의 인터넷 사용 패턴, 주요 서비스 이용 현황 및 광고 수용 행태를 심도 있게 분석합니다. 21년간 누적되어 온 NPR 조사는 디지털 마케팅 트렌드를 주도하는 핵심 인사이트를 제공하고, 마케팅 전략 수립의 기초 자료로 자리 잡았죠. NPR은 한국 디지털 미디어 환경의 변화를 기록하고 해석해주는 ‘미디어 지표’라고 할 수 있습니다.
📺 OTT 이용 방식의 한축으로 자리잡은 광고 요금제
1. 생활 속 필수재가 된 OTT
인터넷 이용자 10명 중 8명은 1개 이상의 OTT 서비스를 구독 중일 정도로 이제 OTT는 우리 생활 깊숙히 자리 잡았습니다. 더 이상 특정 세대만 즐기는 서비스가 아니라, 일상적인 콘텐츠 소비의 중심 채널로 자리 잡은 것이죠. 특히 국내외 다양한 OTT 플랫폼의 경쟁이 심화되면서, 이용자는 원하는 콘텐츠를 위해 복수의 플랫폼을 병행 구독하는 모습도 늘고 있습니다. OTT는 더 이상 선택이 아닌 필수 미디어로 자리잡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2. 넷플릭스 광고 요금제의 확산
인터넷 이용자 60.7%가 넷플릭스 광고 요금제를 인지하고 있었습니다. 특히, 넷플릭스 광고 요금제를 이용하는 사람 중 79.7%는 광고 요금제 외에 다른 요금제 이용 경험이 있어도 광고 요금제를 선택하고 있습니다. 이는 OTT 시장에서 구독료 부담 완화 + 광고 시청이라는 새로운 소비 패턴이 자리를 잡고 있음을 의미합니다.
기존 프리미엄 모델과 차별화된 요금제가 대중에게 각인되면서, 다른 OTT 플랫폼에서도 광고 요금제 모델 도입을 검토하거나 확장하는 흐름을 보이고 있는데요. 광고 요금제는 이제 OTT 전략의 중요한 축으로 자리 잡은 것으로 보입니다.
3. 광고 요금제 도입 효과
넷플릭스의 광고 요금제는 실제 이용자 증가에도 뚜렷한 영향을 미쳤습니다. 2023년 2월 출시 이후 광고 도달자가 꾸준히 상승하며, 2024년 들어서는 본격적인 성장세가 나타났습니다. 특히 비용 부담을 줄이면서도 콘텐츠 접근성을 유지하고 싶은 이용자에게 선택지를 제공한 점이 효과적으로 작용했습니다. 이는 광고주에게도 새로운 기회를 제공하여, OTT 광고가 주요 채널로 부상하고 있음을 보여줍니다. 결국 광고 요금제는 OTT의 성장에 있어 빼놓을 수 없는 변수로 자리매김하고 있습니다.
2025년 하반기, OTT 관련 이슈는🔍
① OTT 광고 요금제 이용 보편화 속 넷플릭스는 가격 인상 VS 쿠플은 무료화
② 티빙-웨이브 광고 통합 세일즈 추진, 합병 시너지 본격화
* 위 내용은 케이티 나스미디어의 NPR 조사 결과를 바탕으로 작성되었습니다.
조사대상: 만 15~69세 인터넷 이용자(PC 또는 모바일 인터넷 이용) 2,000명
조사기간: 2025년 1월 13일 ~ 2025년 1월 15일
조사에 대한 더 많은 내용은
아래 보고서를 통해 확인하실 수 있어요. 📝
2025 NPR 요약보고서 | 케이티 나스미디어 - kt nasmedia
나스미디어에서 21년간 진행하고 있는 디지털 미디어 이용 행태 조사이다. 한국인의 디지털 미디어 이용 행태 변화를 트래킹하고 있다.
www.nasmedia.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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