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 주 간의 디지털 미디어와 마케팅 관련 주요 뉴스를 모아 전해드립니다.
#디지털미디어
구글, 'AI' 모드' 한국어 지원 시작...복잡한 검색도 한 번에 처리
구글은 9월 9일부터 차세대 인공지능(AI) 검색 기능 'AI 모드'의 한국어 버전을 정식 지원한다고 발표. AI 모드는 여러 번 나워 검색해야 했던 제품 비교, 여행 계획 등의 복잡한 질문도 한 번의 검색으로 해결 가능하며, 이번 업데이트를 통해 멀티모달 기능을 추가해 검색의 새로운 시대를 여는 이정표가 될 것으로 기대
🔗"구글 검색창에 키워드 대신 질문하세요"…韓서도 대화형 AI 검색 개시
유튜브, VPN 통한 해외 프리미엄 우회 가입 차단 예고
구글은 26일부터 유튜브 프리미엄 신규 약관을 적용해 VPN을 통한 해외 저가 요금제 우회 가입을 원천 차단할 계획을 발표, 약관에 ‘지역 제한’ 조항을 추가해 가입 국가 외 접속 시 서비스 이용이 중단될 수 있음을 명시
🔗유튜브 ‘디지털 이민’ 막힌다… 구글, 우회 가입 원천차단 예고
카카오톡 ‘예약하기’에 전문가 프로필 통합, 로컬 플랫폼 본격화
카카오가 카카오맵의 ‘전문가 프로필’을 카카오톡 ‘예약하기’로 흡수해 동네 전문가 매칭·상담·예약을 한곳에서 지원, 지역 한정 기능을 전국 단위로 고도화하는 로컬 플랫폼 전략 가속화. 카카오톡 SNS형 피드 개편과 연계해 이용자 인터랙션 및 체류시간 확대를 노리며, 온·오프라인 예약 데이터 기반 커뮤니티로의 진화 및 플랫폼 락인 효과 강화 기대
🔗카카오톡 예약하기도 진화한다···"로컬 플랫폼 발돋움"
#이커머스
네이버, 우버와도 제휴…e커머스 판 흔든다
네이버가 글로벌 모빌리티 플랫폼 우버와 제휴해 ‘우버원’을 네이버플러스 멤버십에 연동, 지난 5일 컬리N마트 도입에 이어 대형 브랜드와의 합종연횡을 강화
🔗네이버, 우버와도 제휴…e커머스 판 흔든다
네이버, 컬리N마트 오픈 기념 대규모 프로모션 전개
네이버는 15일부터 ‘컬리N마트 그랜드 오프닝 위크’ 프로모션을 시작해 첫 구매 고객에 3천 원 쿠폰을 지급하고, 재구매 고객에게는 최대 8천 원까지 추가 적립을 제공하는 ‘한달살기’ 이벤트를 진행. 컬리 대표 식품·스마트스토어 인기 상품·생활필수품 등을 100원딜, 반값 특가, 1+1 혜택 등으로 선보이며, 단골 고객일수록 혜택을 강화해 조기 락인 효과를 노리고자 함
🔗'단골'에 더 많은 혜택…네이버, 컬리N마트 대규모 프로모션
배달의민족, 유튜브 프리미엄 결합 구독 상품 출시
배민은 24일부터 배민클럽과 유튜브 프리미엄을 묶은 제휴 상품을 선보여 월 1만3990원, 신규는 첫 달 8990원에 제공 OTT 제휴를 티빙에 이어 유튜브까지 확장하고, 신한카드 ‘밥친구 제휴카드’로 금융 혜택까지 결합해 배달·영상·금융을 아우르는 생활 전반 록인 전략을 강화
🔗유튜브 프리미엄보다 싸네… 배민, 무배 품은 역대급 제휴 출격
#OTT
웨이브, 10월 광고형 요금제 2종 출시…티빙까지 묶는다
웨이브는 10월 1일부터 광고 시청 조건으로 요금을 할인하는 ‘광고형 스탠다드’와 티빙을 함께 이용할 수 있는 ‘웨이브X티빙 더블 광고형 스탠다드’를 선보여 풀HD 화질·2인 동시 시청 혜택을 제공 웨이브와 티빙은 공동 광고 플랫폼 설명회를 열어 신규 상품을 소개하고 OTT 기반 브랜드 확산 전략을 강화할 계획
🔗웨이브도 광고 요금제 출시…티빙 콘텐츠도 볼 수 있어
티빙 간판 예능 ‘환승연애’, 시즌4 공개 앞두고 성과 공개
티빙은 ‘환승연애3’이 공개 첫날 신규 유료가입과 시청 UV 모두 역대 최고치를 기록했으며, 시즌2는 총 누적 지표 1위, 시즌1은 입소문으로 성장해 IP로 자리매김했다고 발표 ‘환승연애’는 시즌별 레전드 장면과 팬덤 형성으로 티빙 오리지널의 대표 IP로 성장했으며, 내달 공개되는 시즌4도 흥행 돌풍이 예상된다는 전망
🔗"환승연애4가 온다"…티빙, 환승연애가 세운 기록 공개
티빙, 9월 숏폼 콘텐츠 14편 공개…장르 확장 강화
티빙은 이달 ‘티빙 숏 오리지널’ 1편과 ‘숏드라마’ 13편을 포함한 총 14편의 숏폼 라인업을 발표, 로맨스·스릴러·코미디 등 다양한 장르를 선보이며 콘텐츠 생태계 확장에 나선. 숏폼 강화 전략을 통해 티빙 앱 하나로 장편과 짧은 콘텐츠를 모두 즐길 수 있는 경험을 제공하고, 오리지널·스포츠·애플TV+까지 아우르는 차별화된 서비스로 경쟁력을 강화할 계획
🔗티빙, 9월 숏폼 콘텐츠 공개…장르불문 총 14편
#금융
네이버페이·토스, 오프라인 결제 단말기 시장 본격 진입
토스가 얼굴인식 결제 단말기 ‘토스 프론트’를 보급하며 시장 선점에 나서고, 네이버페이도 4분기 ‘커넥트’ 출시를 앞두고 오프라인 결제 공략에 돌입 온라인 중심에서 오프라인 결제시장으로 확장하면서 VAN·PG 중심의 기존 결제 구조를 흔들고, 플랫폼 락인과 결제 데이터 주도권 확보를 둘러싼 경쟁이 본격화되는 양상
🔗네이버페이vs토스, 오프라인 결제판 흔든다… 단말기 전쟁 돌입
'디지털 미디어 이슈 > 뉴스클리핑' 카테고리의 다른 글
2025년 9월 1일주 뉴스클리핑 (0) | 2025.09.08 |
---|---|
2025년 8월 25일 뉴스클리핑 (0) | 2025.09.03 |
2025년 8월 18일주 뉴스클리핑 (2) | 2025.08.28 |
2025년 8월 11일주 뉴스클리핑 (4) | 2025.08.28 |
2025년 8월 4일주 뉴스클리핑 (3) | 2025.08.28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