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디지털 미디어 이슈/뉴스클리핑

2025년 9월 29일주 ~ 10월 6일주 뉴스클리핑

2025. 10. 13.

한 주 간의 디지털 미디어와 마케팅 관련 주요 뉴스를 모아 전해드립니다.

오픈AI소라

#디지털미디어

오픈AI, AI 영상 기반 SNS ‘소라’ 출시… 앱 다운로드 100만 돌파

오픈AI는 9월 30일, AI로 생성한 영상을 제작·공유할 수 있는 소셜미디어 앱 ‘소라(Sora)’를 출시. 이용자가 프롬프트를 입력하면 짧은 영상 생성이 가능하며 이용자 관심사, 상호작용에 맞춘 알고리즘 피드 제공함. 아이폰에서만 가능하며, 초대 코드가 있어야 접속할 수 있음에도 출시 5일 만에 100만 다운로드 돌파하며 화제

🔗오픈AI, AI 영상 기반 SNS '소라' 출시…틱톡·인스타와 정면 경쟁
🔗진격의 '소라', 출시 5일 만에 100만 다운로드...챗GPT 넘었다

카카오톡 친구탭, '친구목록' 첫 화면으로 되살린다

카카오는 이용자 불만이 이어진 피드형 친구탭을 개선해, 기존처럼 ‘친구목록’을 첫 화면으로 되돌리고 게시물은 별도 ‘소식’ 메뉴로 분리할 예정임. 이번 변경은 4분기 내 적용될 예정이며, 미성년자 보호조치 절차 간소화 등 접근성 강화 방안도 병행 추진함. 카카오는 향후에도 UX·UI 전반에 대한 개선을 지속하겠다는 입장

🔗카카오톡 친구탭, '친구목록' 첫 화면으로 되살린다

카카오톡, 채팅방 내 키워드 광고 기능 테스트

카카오는 카카오톡 실험실을 통해 ‘쇼핑 서제스트’와 ‘예약 서제스트’ 기능을 도입, 채팅방 대화 중 특정 키워드 입력 시 ‘카카오톡 쇼핑하기’나 예약 페이지로 연결되는 하이퍼링크를 자동 표시하는 방식을 테스트 중으로, 이0는 체류 시간 감소와 독립 사업 분리 이후 카카오톡 내 수익모델 강화를 위한 시도로 해석됨

🔗카톡 채팅방 키워드 광고 생기나…메시지 누르면 쇼핑·예약 자동 연결

인스타그램, 홈 화면 첫 진입을 ‘릴스’로 변경 테스트

인스타그램이 한국과 인도에서 앱 첫 화면을 기존 피드 대신 숏폼 영상 서비스 ‘릴스’로 전면 교체하는 테스트를 진행 중으로, 이용자는 알림을 통해 릴스 중심 UI 적용 여부를 선택할 수 있으며, 기존 피드는 ‘팔로잉’ 탭으로 이동할 예정. 릴스가 전체 이용 시간의 절반 이상을 차지할 만큼 핵심 기능으로 자리 잡은 만큼, 숏폼 중심의 이용 경험 강화를 위한 전략적 개편으로 해석

🔗숏폼 띄우기 나선 인스타…홈 화면 '피드' 대신 '릴스' 먼저 띄운다

네이버·넥슨 전략적 협력, ‘게임+콘텐츠’ 생태계 확장

네이버와 넥슨이 플랫폼·콘텐츠·데이터 기반 시너지를 목표로 전략적 업무협약을 체결, AI와 데이터를 활용한 ‘보는 게임’ 경험 확대에 나섬. 네이버 로그인 연동, 네이버페이 결제, 치지직 스트리밍 등 서비스 통합을 추진하며, 게임 IP와 스포츠 중계권을 결합한 온·오프라인 마케팅 협력도 강화할 계획

🔗네이버-넥슨 맞손…“플랫폼·콘텐츠·데이터 생태계 확장”


#커머스

다이소, 멤버십 ‘신상 클럽’ 론칭…단골 확보 전략 본격화

다이소가 신규 멤버십 서비스 ‘신상 클럽’을 선보이며 관심사 기반 신상품 알림과 기획전 정보 제공을 시작으로 추가 혜택을 준비 중.유통업계 전반의 저가·회원 경쟁 심화 속 다이소도 재방문율 제고와 브랜드 충성도 강화에 주력하는 행보를 보임

🔗다이소도 ‘멤버십’ 서비스 출시…충성고객 챙기는 이유?

네이버플러스 스토어, 컬리·우버 제휴로 이용자 반등

2개월 연속 하락세를 보였던 네이버플러스 스토어 MAU가 8월 386만명으로 상승 전환함. 컬리와의 협업으로 ‘컬리N마트’ 새벽배송 서비스를 도입하고, 네이버플러스 멤버십 회원에게 무료배송 혜택을 제공한 것이 주요 요인으로 분석됨. 네이버는 이어 우버의 구독형 서비스 ‘우버원’을 멤버십에 연계해 쇼핑·모빌리티 중심의 통합 멤버십 생태계를 강화할 계획

🔗컬리·우버 제휴에…네이버 쇼핑 MAU 3개월만 상승 전환

토스, ‘10% 적립’으로 이커머스 공략 강화

토스가 전 상품 10% 적립 프로모션을 시작하며 커머스 사업 확대에 속도, 입점 셀러 수는 5개월 만에 두 배 가까이 증가. 빠른 정산·성과형 광고 등 셀러 친화 정책과 대규모 투자로 거래액 확대를 노리고 있으며, 1600만 MAU 기반의 트래픽을 쇼핑·결제·광고로 연결해 슈퍼앱 생태계 내 수익 다각화를 추진

🔗토스, 이커머스 10% 적립 승부수…토스쇼핑 5개월 새 가맹점 2배↑

무신사, 초저가 ‘무신사 스탠다드 뷰티’로 K뷰티 시장 진입

무신사가 자체 브랜드 ‘무신사 스탠다드 뷰티’를 통해 3,900~5,900원대 초저가 스킨케어 제품 8종을 출시, 20~30대 가성비 소비층 공략에 나섬. 다이소·이마트·편의점 등과 함께 초저가 화장품 경쟁이 본격화되는 상황에서 고물가 속 합리적 소비 트렌드를 반영해 뷰티 카테고리 확장을 지속할 계획

🔗3,900원 화장품 파는 무신사…판 커지는 초저가 K뷰티 시장

한진·네이버, ‘N배송’ 중심으로 물류 협력 강화

한진과 네이버가 ‘도착보장’ 서비스에 이어 오늘배송·일요배송 등 특화 서비스를 확대하며 물류 동맹을 강화함. 한진은 ‘N배송’과 ‘N판매자배송’을 통해 네이버 판매자의 물류 경쟁력 향상에 기여하고, 전국 인프라를 기반으로 신속·안정적 배송 체계를 구축함. 배송 품질이 이커머스 경쟁의 핵심으로 부상한 가운데 양사는 속도·신뢰성 중심의 차별화된 물류 경쟁력을 강화

🔗한진-네이버, 물류 동맹 강화…특화 서비스로 협력 범위 확대


#콘텐츠/OTT

네이버 치지직, 골프 중계로 40~60대 시청층 확대

 네이버 스트리밍 플랫폼 치지직이 KLPGA·KPGA 중계 이전 후 동시접속자 수가 평균 26% 증가하며 시청자층 다변화, 전체 신규 이용자 중 20%가 골프 중계 시청자였으며 40~60대 비중이 70%에 달해 중장년층 유입이 두드러짐. 인플루언서가 참여하는 ‘같이보기’ 콘텐츠의 인기가 본중계 대비 1.9배 높았으며, ‘N골프 라운드 패키지’ 매출도 전월 대비 30% 증가하는 등 스포츠·커머스 연계 효과가 나타남

🔗네이버 치지직, 골프중계로 시청층 넓혔다

웨이브·티빙, 월 7000원 통합 광고형 요금제 출시

웨이브가 티빙과 손잡고 광고 시청을 조건으로 두 플랫폼 콘텐츠를 월 7000원에 이용할 수 있는 통합 요금제를 출시

🔗웨이브·티빙 합쳐서 월 7000원에 본다...통합 광고형 요금제 출시

OTT, 실시간 방송 시청 확대…‘TV 중심’ 시대 저물어

웨이브·티빙 등 OTT 플랫폼에서 뉴스·스포츠 등 라이브 방송 이용이 급증하며 TV 중심 시청 패턴이 변화, 실시간 콘텐츠 강화가 OTT의 체류시간과 광고수익 확대 전략으로 작용

🔗"TV 방송 시대 끝났다"…라이브 방송도 OTT로 본다


#콘텐츠/OTT

오픈AI, 챗GPT에 스포티파이·부킹닷컴 등 앱 연동 기능 도입

오픈AI가 개발자 행사 ‘데브데이 2025’에서 챗GPT용 앱 SDK를 공개, 스포티파이·익스피디아·캔바 등 서드파티 앱을 챗GPT 내에서 직접 사용할 수 있는 기능을 도입. 이용자는 음악 재생, 여행 예약, 결제까지 대화형으로 처리할 수 있으며, 오픈AI는 이를 통해 검색·앱 마켓을 대체하는 새로운 AI 중심 생태계 구축을 본격화

🔗챗GPT서 스포티파이 음악 바로 듣는다

OTT, 실시간 방송 시청 확대…‘TV 중심’ 시대 저물어

웨이브·티빙 등 OTT 플랫폼에서 뉴스·스포츠 등 라이브 방송 이용이 급증하며 TV 중심 시청 패턴이 변화, 실시간 콘텐츠 강화가 OTT의 체류시간과 광고수익 확대 전략으로 작용

🔗"TV 방송 시대 끝났다"…라이브 방송도 OTT로 본다


 

#콘텐츠/OTT

토스·네이버, 오프라인 결제 단말기 시장 경쟁 본격화

토스는 ‘토스플레이스’ 단말기 가맹점을 1년 새 3.5배 확대하며 점유율을 높이고, 네이버는 얼굴결제 기능을 탑재한 ‘네이버페이 커넥트’ 베타 서비스를 시작해 연내 출시를 예고. 양사는 온·오프라인 통합 결제 생태계 구축을 목표로 하며, 카카오페이는 QR 기반 주문·결제로 차별화 전략을 강화 중

🔗“토스 vs. 네이버” 온라인 강자들의 ‘오프라인 결제’ 전쟁